한국어
저를 비롯해 클래식기타를 독학을 한 사람들의 문제는
1. 박자가 잘 안맞다는것.. 이건 기초배울때 박자를 지키는법을
제대로 연습안해서 그런것임
-- 기타 매니아의 연주들 들어보면 많은곡들이
박자가 도통 안맞다. 실력이 제대로 되어 필요한 부분에서
템포 루바토를 한게 아니고 박자를 제대로 지킬줄몰라
일어나는 말그대로 내 마음대로 연주가 많다.
피아노 치는 사람들은 거의 전공을 한다던지 아님 최소한
학원에서 제대로 교습을 받아선지 박자는 다들 철저한것 같은데
유독 기타연주하는사람들은 제멋대로가 많다.
독학을 한 사람들이 많아서 일것이다.
2. 리듬감이 엉망이다.
전문 연주자들의 연주를 들어보면 리듬감이 살아있는데
이것은 자기 마음대로의 리듬이 아닌 악보에서 요구하는 리듬인 것이다.
악보를 철저히 분석하는 능력과 서양음악의 각종 리듬의 공부가 필요한데
이것의 부족 때문이다. 아마츄어연주자들은
완벽한 리듬감은 아니라도 비슷하게라도 표현해야 하겠다.
3. p,ff ,mp, cresendo,decrecendo ,쉼표.. 등등 각종 악상기호를
제대로 지키지 않는다. 작곡가가 자신의 곡을 표현하기 위해
필요해서 넣어 놓은 악상기호를 마음대로 하는편이다.
자유로운 자신만의 음악계계라는 美名下에 자기마음대로
하는걸 정당화 한다. 사실 알고보면 이걸 전부 지키면서
연주하는 실력이 안되어서이다.
1. 박자가 잘 안맞다는것.. 이건 기초배울때 박자를 지키는법을
제대로 연습안해서 그런것임
-- 기타 매니아의 연주들 들어보면 많은곡들이
박자가 도통 안맞다. 실력이 제대로 되어 필요한 부분에서
템포 루바토를 한게 아니고 박자를 제대로 지킬줄몰라
일어나는 말그대로 내 마음대로 연주가 많다.
피아노 치는 사람들은 거의 전공을 한다던지 아님 최소한
학원에서 제대로 교습을 받아선지 박자는 다들 철저한것 같은데
유독 기타연주하는사람들은 제멋대로가 많다.
독학을 한 사람들이 많아서 일것이다.
2. 리듬감이 엉망이다.
전문 연주자들의 연주를 들어보면 리듬감이 살아있는데
이것은 자기 마음대로의 리듬이 아닌 악보에서 요구하는 리듬인 것이다.
악보를 철저히 분석하는 능력과 서양음악의 각종 리듬의 공부가 필요한데
이것의 부족 때문이다. 아마츄어연주자들은
완벽한 리듬감은 아니라도 비슷하게라도 표현해야 하겠다.
3. p,ff ,mp, cresendo,decrecendo ,쉼표.. 등등 각종 악상기호를
제대로 지키지 않는다. 작곡가가 자신의 곡을 표현하기 위해
필요해서 넣어 놓은 악상기호를 마음대로 하는편이다.
자유로운 자신만의 음악계계라는 美名下에 자기마음대로
하는걸 정당화 한다. 사실 알고보면 이걸 전부 지키면서
연주하는 실력이 안되어서이다.
Comment '13'
-
위의 것을 다 잘 소화해낼 수 있으면, 프로급이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
냉철하시군여!!!
소리를 만들어서 치다보니,다른 악기에 비해 어려운 점도 있고,반면에기타라는 악기를 쉽게 대할 수 있다는 마음에서의 모종의 암시때문에 그런게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어느한곡을 마스터하고 싶은 개인의 욕심때문에 억지로 무리하게 연습하다 보면 그렇게 되기도 하구여,,,
암튼 기타가 어려운 악기임에는 틀림없겠져... -
읽다보니 딱 제 모습이네요. @..@;
-
맞는 얘기입니다. 그걸 꼭 독학자에게 국한할 문제는 아니지만
템포의 흔들림을 루바토로 오인하는 오류는 종종 있죠.
템포와 리듬을 지키자는 얘기를 "로보트처럼 연주하라"는 얘기로 오해하는 일도 많구요.
-
깊에 새겨야 할말이네요.. ㅠ
-
바로 맞는 말 ....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메트르놈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 같습니다...스케일이든 알페지오든 메트로놈을 켜놓고 맞춰서 연습해보세요..
쉬울것 같지만 정말 어렵습니다...이놈만 극복할수 있다면 박자나 리듬은 보다 쉽게 가지고 놀수 있을 겁니다..다른 셈여림도 마찬가지구요 -
위에 말씀 잘 들었습니다.
그런데 , 제가 말 하고 싶은것은 프로 연주자들 레코드를 들어 보면은 악보데로 연주 안 하는 경우가 많아요.
악보데로 연주 하면 작곡가나 편곡한 사람의 심정이 들어 있습니다만, 자기만의 버전 이라고나 할까 ?
머 그런 연주가 많은것 같에요 . 예를들어, 샤콘느 같은 곡도 세고비아. 이에페스. 앙헬 로메로 등등..
다 들어 봣습니다만, 기타가 다르니까 소리는 다를수 있지만 표현 방법이 가지 각색입니다..
전 세고비아 편곡 악보를 가지고 있지만. 악보를 보면서 들어 보면 혼란 스러워요. 악보데로 연주가 안되고
강약이나 감정 표현 기호 같은거도 음표를 삽입 시키거나 빼먹고.. 그런 연주가 많아요.
좀 우습다고나 할까요. 음반을 비교해서 들어 보고 전 처음에 웃음이 나오더라고요 .
혼자 싱겁게 웃은적 있어요. 옆에 사람이 왜?? 음악 듣다가 웃느냐고 해서 그냥 아무것도 아니라고 하면서....
그런데 악보데로 연주를 하게 되면 , 제 생각 입니다만, 너무 똑 같은 연주가 되지 않을 까요??
예술이란 복재가 되면 가치가 떨어지는것이 아닌지?
반론 같습니다만, 악보를 인식하고 연주를 하면 어떤 형태의 연주던 좋은 연주라고 생각 합니다. -
소낙비님의 얘기도 공감이 가고 훈님의 얘기도 공감이 가네요.
문제는 악보를 잘 이해하고 그렇게 칠 줄 아는 사람이 감성을 넣어서
색다른 해석을 넣어서 치는 것하고 악보 자체를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틀린 것을 맞는 것으로 착각하고 치면서 제멋이라고 여기는 것의 차이겠죠.
결국, 레슨을 받거나 고수의 지도를 받아야 하는데 시간과 공간, 금전상의 제한이 문제.
그래도 제멋에 제가 감격하는 그가 진정한 의미에서의 기타매니아가 아닐까요.
녹음을 해보면서 눈꼽만큼의 흠도 없이 어떤 곡을 완벽하게 제대로 연주한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것인지를 느낍니다. 휴~ 언제나 하산을 하나.........
-
금모래님 말씀 그대로 입니다. 제대로 레슨을 안받고 혼자 독습을 한분들 (저를 비롯해)
을 주위에서 보면 대체로 제가 말한 대로 멋대로 연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주의 기량이 오르고 나서 악보를 재해석하여 루바토도 넣고 악상기호도
자기 나름대로 하는것과 전혀 안되어 있는 사람이 마음대로 치는 거랑은 틀린겁니다.
세고비아연주도 잘들어 보시면 박자나 악상을 지킬곳은 지키다가 자신만의 템포루바토나
악상기호를 사용하고픈 프레이징은 악보를 무너뜨립니다.그러나 전체적으로 들어보면
하나도 어색하지가 않고 원래 저런곡이었나 하는기분이 드는겁니다.
이것이 얼마나 힘든일인지 모릅니다. 지킬건 지키다가 무너뜨릴때 무너뜨리는것
그것이 청중이나 전문음악가의 귀에 정당하게 받아들여 져야 하니까요..
가장 극단적으로 말씀드리면 제대로 연주기초가 안된분은 중주,합주
나 오케스트라와 협주를 못합니다. 박자를 못 맞추니까요.
세고비아를 비롯해 모든 기타고수들이 다 오케스트라와 "아랑훼즈 협주곡"
을 비롯해 각종 협주곡를 했다는것을 아셔야 합니다. -
저도 독학인데다가 심지어 무대뽀로 플라멩코까지 공부하고 있습니다. 플라멩코는 특히 리듬이 복잡하지요. 그래서 저는 악보편집기(제가 쓰는 것은 기타 프로)에 입력하고, 플라멩코의 리듬에 따른 강약이나 슬러효과까지 모두 표현한 후 미디 파일로 만들어 반복해서 듣습니다. 컴퓨터 음악이니 박자야 칼같이 맞겠지요. 그렇게 귀에 익숙해진 후 기타 연습에 들어갑니다. 물론 플라멩코는 그 특성 상 일반 클래식보다 훨씬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하지만 일단 정확한 박자는 알고 난 후 제 나름대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사람 나름이겠져.
-
저같은 경우 기타 배워도, 선생님이 악보이해하는법 그런거 안가르쳐 주던데...
그냥 운지 잡고 연습만 많이 했었어요~
글고 박자나 리듬이 어려우면, 프로가 연주한 음반을 들어보고 연습하라 하셨어요~ㅡ,ㅡ;;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