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적인 음악이론을 바탕으로 더듬거리며 악보를 보는 수준에서 시작한 클래식 기타가 즐거우면서도 힘이 들다는 느낌을 가지고 인터넷 초보 100강좌 중 85강좌까지 걸어온 스스로가 대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왕 걸어온 길이니 빠르지도 늦지도 않은 걸음으로 계속 걸어볼 생각입니다.
저와 같은 초보님들이 겪는 공통된 문제는 ①왼손의 부드럽고 정확한, 그리고 빠른 운지, ②오른 손의 속도감과 유연함 등에 대한 소망이 아니겠는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김태수님의 인터넷 기타 강좌에서는 위의 ①을 위해서 24개 음계연습 중 C장조->A단조->G장조->E단조->A장조 등 5개조의 연결 연습을 권하시더군요.
항상 악보 속의 음이 찾아가야할 지판의 위치 찾느라 한참 동안 지판을 들여다 봐야 하는 애로를 해결해보려고 세고비아에 의한 24개 음계 중 김선생님이 권하시는 C장조->A단조->G장조->E단조->A장조 연습을 위한 기타 지판을 그림으로 만들어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더듬거리지만 이 그림들을 통해서 속도감이 다소 향상되는 듯해서 저와 같은 처지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도 권해보고 싶습니다.
함께 올려드리는 지판 그림은 고정도법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먼저 공부하신 분들 중 이건 엉터리라는 생각이 드는 분들이 계시더라도 초보들은 이런 기초적인 문제로 애로를 겪는 사람들도 있구나 하고 좋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