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기타들은 왜 튜닝이 이렇게 부정확한지 모르겠네요....
제꺼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제기타가 국내 A사 ...또다른 A사 기타.....이렇게 두대있는데......
튜닝이 말도 안됩니다....
이거 해결방법이 없네요,,,
제꺼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제기타가 국내 A사 ...또다른 A사 기타.....이렇게 두대있는데......
튜닝이 말도 안됩니다....
이거 해결방법이 없네요,,,
Comment '8'
-
튜닝이 어떻게 말이 안되는지 알려주시면 도움이 될듯 합니다..
-
7프랫 오른쪽으로 넘어가면서 2-3번선이 심하게 올라갑니다
-
기타가 아주 잘못된것 같슴다...
제기타는 (650mm) 여러가지 줄중에 툰이 제일 잘되는것은 노블락입니다.
저는 줄을 툰할때 개방현과 7, 12 째를 눌러서 맞추는데 노블락은 거의 개방현만 맞추어두
7, 12 플렛은 점검안해도 맞습니다. -
일반적인 현장의 기타라면 프렛은 기계에 의해 규격화된 치수로 정확하게 박히기 때문에 프렛 문제(악기문제)는 아닐거고 왼손의 핑거링 방식, 줄의 종류와 사용기간(수명을 다했는지) 등 다른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
우선 하모닉스를 이용해서 튜닝하는 방법(순정조율)으로 해서는 당연히 맞지 않게 되어 있으니 주의하시고요
프렛을 눌러 조율하는 것도 결국 누르는 위치와 미세한 쵸킹에 의해 오차가 생길 것이니 고음부에서는 오차가 중복되어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하모닉스 조율을 하시겠다면 평균율 조율법에 대해 좀 공부하셔서 훈련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후 옥타브 검사를 병행해서 오차를 검사해야 겠지요.
기타란 악기는 평균율 악기지만 피아노처럼 완벽하게 평균율을 적용하기엔 좀 문제점이 있긴합니다.
연주중에 결국 누르는 위치와 의도하지 않은 쵸킹에 의해 미세하게 주파수가 변하게 되니... -
하현주의 위치로 조금 조정이 가능한데
그나마 이젠 카본현이 나오면서 나일론과는 또 다른 조정이 필요하네요.... -
하현주의 경사면을 반대로 해보세요... 대체로 지판방향 쪽이 수직이고 브릿지 쪽이 경사사 되어 있잖아요...
이것을 반대로 하면 현장이 더 길어지겠죠(비록 1mm에 불과하지만), 저는 이렇게 하여 효과를 보았답니다. 제작가에게 이야기 했더니 브릿지는 다 뜯어내고 새로 붙여주더군요...
-
1. 줄을 어떤 것을 쓰시는지요?
2. 습도는 어떤지요?
기타라는 것이 원래 조율이 좀 이상하긴 하더라구요. 12플랫과 7플랫하모닉스로 조율해서 두 개의 현씩 옥타브를 잡고 올라가면서 소리를 들어보면 점점 달라지더라구요. 근데, 불량률이 낮은 줄과 습도조절로 거의 많이 해결이 되었습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444 | 손크기에 맞는 기타 추천부탁드려요, 4 | 학생 | 2009.10.01 | 22114 |
1443 | Somervell Guitars ? 3 | Collings | 2009.09.29 | 20355 |
1442 | 스프러스 기타와 시더 기타 17 | 금모래 | 2009.09.17 | 33259 |
1441 |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44 | 쏠레아 | 2008.08.18 | 49395 |
1440 | [re]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12 | 그레이칙 | 2008.08.19 | 44991 |
1439 | 습도. | 콩쥐 | 2009.09.12 | 32860 |
1438 | 6현기타가 10현기타로... 1 | 콩쥐 | 2009.09.08 | 18603 |
1437 | 미겔로드리게즈의 그 소리는 어떤것이 가장 큰 요인일까요? 10 | L | 2009.08.29 | 24301 |
1436 | 8현기타에 대해 궁금합니다 14 | 초보 | 2009.07.29 | 22612 |
1435 | 1863 Torres Guitar played by Richard Brune 10 | 고정석 | 2009.07.11 | 24076 |
1434 | 한국내 제작되는 기타 한달 2만대. | 콩쥐 | 2009.07.08 | 29368 |
1433 | 전통 천연도료 황칠의 특성과 이용 (퍼옴) 1 | 고정석 | 2009.06.27 | 40366 |
1432 | 황칠나무 17 | 고정석 | 2009.06.26 | 31408 |
1431 | 황칠나무 2 | 콩쥐 | 2009.06.25 | 20255 |
1430 | 동아리연주회곡을 정해야하는데..ㅠ.. 2 | 동아리회장 | 2009.06.25 | 18945 |
1429 | 하드케이스 백팩 | mauro | 2009.06.15 | 22769 |
1428 |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4 | EchoOff | 2009.06.11 | 22955 |
1427 |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3 | EchoOff | 2009.06.11 | 21134 |
1426 |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2 | EchoOff | 2009.06.11 | 20543 |
1425 |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1 8 | EchoOff | 2009.06.11 | 22002 |
1424 | 기타 구조해석 - 현 장력에 의한 상판의 변형 4 | EchoOff | 2009.06.11 | 35667 |
1423 | 기타 구조해석 - 진동 모드 2 1 | EchoOff | 2009.06.11 | 23127 |
1422 | 기타 구조해석 - 진동 모드 1 1 | EchoOff | 2009.06.11 | 33304 |
1421 | 기타 구조해석 - 유한요소 모델 6 | EchoOff | 2009.06.11 | 39503 |
1420 | 왼손편한기타 6 | 두식이네 | 2009.06.01 | 22318 |
1419 | 기타를 만드는 남자 70 | 최동수 | 2009.05.28 | 26981 |
1418 | 기타가 제작되고나서 제 소리를 내려면, 시간이 필요한 건가요? 16 | 몰라용 | 2009.05.26 | 35109 |
1417 | 픽업 1 | 콩쥐 | 2009.05.22 | 33626 |
1416 | 독특한 기타 디자인이네요 6 | 바실리스크 | 2009.05.14 | 23273 |
1415 | 울프톤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입니다 ^^ 64 | EchoOff | 2009.05.12 | 45475 |
1414 | 세고비아>야마시타>앙헬 8 | 종이컵 | 2009.04.26 | 18963 |
» | 클래식기타 튜닝문제..... 8 | 기타맨 | 2009.04.07 | 34177 |
1412 | 장 라리비 기타 제작 과정 홍보 영상 6 | jkfs | 2009.03.17 | 34193 |
1411 | 다현기타 사용자분들의 경험담을 듣고 싶습니다. 63 | 신정하 | 2009.03.12 | 24904 |
1410 | 대중음악에서 다현 기타 3 | abcde-kld | 2009.03.14 | 19249 |
1409 | 최동수님 ...... 16 | Kyung Yoo | 2009.03.01 | 18787 |
1408 | Kasha model의 헤드 모양 8 | 최동수 | 2008.12.11 | 22024 |
1407 | [re] Kasha model의 헤드 모양 3 | 최동수 | 2008.12.11 | 23019 |
1406 | [re] 바이스게버 카피모델의 헤드사진 6 | 최동수 | 2008.12.11 | 33468 |
1405 | [re] 바이스게버 카피모델의 헤드사진 13 | 최동수 | 2008.12.11 | 18601 |
1404 | 하젤 스프르스 사진 4 | 콩쥐 | 2008.12.01 | 35003 |
1403 | 기타제작아카데미에서 제작한 스페인식 네크의 근접사진 1 | 백철진 | 2008.11.29 | 21364 |
1402 | 좀더 길은 기타줄이 없을까요? 7 | 자유 | 2008.11.25 | 33224 |
1401 | 로마닐로스가 올해(2008년) 의 제작자로 선정한 David Merrin Guitar 2 | 고정석 | 2008.10.19 | 29318 |
1400 | Jose Ramirez 1 Guitar 1909 3 | 고정석 | 2008.10.18 | 29298 |
1399 | Classic & Flamenco Guitar Plans | 고정석 | 2008.10.17 | 27464 |
1398 | 기타 전판의 재질에 관한 질문. 17 | 쏠레아 | 2008.10.06 | 37175 |
1397 | 원하는 줄만 골라서 눌러주는 Capo 소개합니다. 2 | 사꼬™ | 2008.09.30 | 18476 |
1396 | 사운드홀에 스피커 달기. 6 | 쏠레아 | 2008.09.24 | 29034 |
1395 | 브릿지에 대한 질문. 10 | 쏠레아 | 2008.09.22 | 22839 |
1394 | 기타에서의 공명현상 7 | 쏠레아 | 2008.09.18 | 40313 |
1393 | 0프렛에 대해... 제로프렛??? 28 | 쏠레아 | 2008.09.12 | 40427 |
1392 | 기타의 음량에 대한 한탄, 억울함... 19 | 쏠레아 | 2008.09.08 | 23256 |
1391 | 음의 분리도와 원달성 8 | 쏠레아 | 2008.09.08 | 23686 |
1390 | 기타에서 일어나는 재미있는 현상. 15 | 쏠레아 | 2008.09.08 | 20754 |
1389 | 이런 기타 이름을 뭐라해야.... ? 13 | 콩쥐 | 2008.09.07 | 21956 |
1388 | 울림통? 공명통? 어느 것이 맞습니까? 24 | 쏠레아 | 2008.09.07 | 33763 |
1387 | 현고에 대하여 38 | 최동수 | 2008.09.04 | 30379 |
1386 | 브릿지개조 기타 12 | 훈 | 2008.09.04 | 24735 |
1385 | 울림통 이야기. 2 | 쏠레아 | 2008.08.21 | 33154 |
1384 | 스테파노 그론도나와의 인터뷰 5 | 신정하 | 2008.09.08 | 41361 |
1383 | Contraversial Violinmaker Nagyvary 28 | Kyung Yoo | 2008.08.31 | 18560 |
1382 | [re] 수장건조 6 | 콩쥐 | 2008.09.15 | 26058 |
1381 | Bracing patterns by Descendant Guitar Makers of Manuel Ramirez 2 | 고정석 | 2008.08.30 | 22608 |
1380 | Bracing patterns by Descendant Guitar Makers of Jose Ramirez 1 | 고정석 | 2008.08.30 | 22357 |
1379 | 하현주 각도에 대한 생각 20 | 쏠레아 | 2008.08.28 | 44503 |
1378 |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87 | 궁금 | 2008.08.09 | 52101 |
1377 | [re]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18 | 하진 | 2008.08.22 | 41957 |
1376 | 기타의 과학(2) 39 | 쏠레아 | 2008.08.11 | 37772 |
1375 | 기타의 과학 30 | 쏠레아 | 2008.08.11 | 39633 |
1374 | 나무의 특성 (PDF 자료) 2 | bluejay | 2008.08.13 | 19389 |
1373 | Tap Tone과 Tone wood – Tap Tone의 진동모드 (A. 재료와 음질) 2 | bluejay | 2008.08.12 | 36028 |
1372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구조와 특성 (A. 재료와 음질) 5 | bluejay | 2008.08.12 | 42888 |
1371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특성과 악기의 음향 (A. 재료와 음질) 6 | bluejay | 2008.08.22 | 47262 |
1370 | Georg Bolin 11 string alto guitar 32 | 무동자 | 2008.08.10 | 20948 |
1369 | 명기에의 길라잡이 312 | 최동수 | 2008.08.09 | 46482 |
1368 | [re] 라미레스 상현주 3 | 최동수 | 2008.08.27 | 19102 |
1367 | Laminated Perimeter Frame 3 | 최동수 | 2008.08.20 | 18194 |
1366 | [re] Laminated Perimeter Frame | 최동수 | 2008.08.21 | 33112 |
1365 | 기타 주변 용품 (1) 제습제 3 | 음표 | 2008.08.03 | 26564 |
1364 | 기타 주변 용품 (2) 케이스 5 | 음표 | 2008.08.03 | 23474 |
1363 | 하드케이스에 수납가방 만들기 2 | 음표 | 2008.08.04 | 21060 |
1362 | 기타 주변 용품 (3) 기타 써포트 11 | 음표 | 2008.08.03 | 22370 |
1361 | Göran Söllscher의 11현 기타 소개 13 | so many strings | 2008.07.31 | 23655 |
1360 | 결과는? 결론은? 9 | 최동수 | 2008.07.29 | 40371 |
1359 | 슈퍼칩 1 | 콩쥐 | 2008.07.24 | 23075 |
1358 | 기타의 수리와 관리 16 | 최동수 | 2008.07.19 | 22856 |
1357 | 셀락칠 마무리를 콤파운드로 하는걸... 2 | 대왕세손 | 2008.07.14 | 18922 |
1356 | Bouchet와 Weissgerber 24 | 최동수 | 2008.07.11 | 22364 |
1355 | [re] Bouchet와 Weissgerber | 최동수 | 2008.07.11 | 17737 |
1354 | [re] Bouchet와 Weissgerber 13 | 최동수 | 2008.07.11 | 20193 |
1353 | [re] Bouchet와 Weissgerber | 최동수 | 2008.07.11 | 16445 |
1352 | [re] Bouchet와 Weissgerber | 최동수 | 2008.07.11 | 24177 |
1351 | [re] Bouchet와 Weissgerber | 최동수 | 2008.07.12 | 17291 |
1350 | 오아시스 가습기와 개구리알~ 12 | JS | 2008.07.06 | 38450 |
1349 | 제품별 쉘락칠의 차이 1 | 브들레헵 | 2008.06.26 | 20601 |
1348 | 스프루스 색깔 질문 4 | 昊 | 2008.06.23 | 36710 |
1347 | 기타 음향판의 설계에 대하여 4 | 최동수 | 2008.05.29 | 43872 |
1346 | 기타 음향판의 구조적 검토 | 최동수 | 2008.05.29 | 43345 |
1345 | 기타의 음향판에 관하여 | 최동수 | 2008.05.29 | 42714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