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zel spruce
곰 발바닥 혹은 베어 프린트(bear print) 라고도 불리는
헤르만 하우저가 보관하고있던 하젤 독일 스프르스의 사진한장 올립니다...
벨라스케즈가 주로 이런 하젤 스프르스로 기타를 만드시죠.
전문점이 아닌 보통 목재수입상에서는 보기 힘들죠...
특성은 더 강하다는점.
(하젤이라고 발음을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 '4'
-
같은 독일스프르스중에 헤이즐 스프르스는 조금 더 강합니다.
마치 철골구조로 집을 짓는데 수평으로 철골이 이어지는거에 더해서
횡으로도 철골이 더 이어지는 그런개념이랄까.....
나이테에 직각방향으로 또 한번의 철골구조가 더해지니 강하죠...
그래도 역시 제작하는분들의 손맛에 의해 결과는 또 다르겠죠.
실제로 헤이즐 스프르스는 매우 드물기때문에
그 경험의 축적이나 체험이 상대적으로 적을겁니다.... -
이런 판재는 벨라스케즈처럼 만져보거나 전등불에 비춰보아 특히 밀도가 강한 부분을 유니폼한 밀도로 다듬어주면 더욱 좋아질 거라고 생각되는군요.
아니면 발현음이 불규칙하게 분산소멸되어 오히려 덜덜거릴꺼라는 제 사견.
베어프린트는 영양저장창고로 보면 되는데 나무란 놈은 관상조직을 통하여 동화작용에서 생성된 양분을 축적시킬 때 최단거리인 수직수평방향으로 저장된다고 하는군요.
여기 크리스탈 성분이 많이 함유되었으므로 탄현하면서 세월이 흐르면 크리스탈이 활성화되고,
크리스탈 개체는 발현음의 전달을 나이테의 수직방향으로 연쇄적으로 전달하는 작용을 하므로,
바로 스트라디바리우스에 사용된 바니쉬의 원리를 터득하게 한 원초적 작용으로 해석하면 틀리지 않겠습니다.
잘만하면 필경 여기서 명기가 나오지, 암 나오고 말고요.
-
헤이즐이 아니고 ^^ "하젤" 이라고 발음합니다. 콩쥐님~^^ 독일 목재 수입상에서는 하젤만 따로 모아서 판매합니다. 특히 바이올린 재료를 함께 파는 곳에서는 분류되어 판매하는 것이 보통이구요. 경험에 비추어보면 무조건 좋아하는 제작가도 있는 반면 특별하게 생각하지 않는 제작가도 있더라구요~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444 | 손크기에 맞는 기타 추천부탁드려요, 4 | 학생 | 2009.10.01 | 22111 |
1443 | Somervell Guitars ? 3 | Collings | 2009.09.29 | 20354 |
1442 | 스프러스 기타와 시더 기타 17 | 금모래 | 2009.09.17 | 33258 |
1441 |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44 | 쏠레아 | 2008.08.18 | 49389 |
1440 | [re]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12 | 그레이칙 | 2008.08.19 | 44981 |
1439 | 습도. | 콩쥐 | 2009.09.12 | 32858 |
1438 | 6현기타가 10현기타로... 1 | 콩쥐 | 2009.09.08 | 18602 |
1437 | 미겔로드리게즈의 그 소리는 어떤것이 가장 큰 요인일까요? 10 | L | 2009.08.29 | 24299 |
1436 | 8현기타에 대해 궁금합니다 14 | 초보 | 2009.07.29 | 22610 |
1435 | 1863 Torres Guitar played by Richard Brune 10 | 고정석 | 2009.07.11 | 24073 |
1434 | 한국내 제작되는 기타 한달 2만대. | 콩쥐 | 2009.07.08 | 29368 |
1433 | 전통 천연도료 황칠의 특성과 이용 (퍼옴) 1 | 고정석 | 2009.06.27 | 40359 |
1432 | 황칠나무 17 | 고정석 | 2009.06.26 | 31406 |
1431 | 황칠나무 2 | 콩쥐 | 2009.06.25 | 20250 |
1430 | 동아리연주회곡을 정해야하는데..ㅠ.. 2 | 동아리회장 | 2009.06.25 | 18943 |
1429 | 하드케이스 백팩 | mauro | 2009.06.15 | 22767 |
1428 |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4 | EchoOff | 2009.06.11 | 22954 |
1427 |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3 | EchoOff | 2009.06.11 | 21133 |
1426 |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2 | EchoOff | 2009.06.11 | 20543 |
1425 |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1 8 | EchoOff | 2009.06.11 | 22001 |
1424 | 기타 구조해석 - 현 장력에 의한 상판의 변형 4 | EchoOff | 2009.06.11 | 35663 |
1423 | 기타 구조해석 - 진동 모드 2 1 | EchoOff | 2009.06.11 | 23123 |
1422 | 기타 구조해석 - 진동 모드 1 1 | EchoOff | 2009.06.11 | 33301 |
1421 | 기타 구조해석 - 유한요소 모델 6 | EchoOff | 2009.06.11 | 39500 |
1420 | 왼손편한기타 6 | 두식이네 | 2009.06.01 | 22317 |
1419 | 기타를 만드는 남자 70 | 최동수 | 2009.05.28 | 26980 |
1418 | 기타가 제작되고나서 제 소리를 내려면, 시간이 필요한 건가요? 16 | 몰라용 | 2009.05.26 | 35108 |
1417 | 픽업 1 | 콩쥐 | 2009.05.22 | 33625 |
1416 | 독특한 기타 디자인이네요 6 | 바실리스크 | 2009.05.14 | 23272 |
1415 | 울프톤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입니다 ^^ 64 | EchoOff | 2009.05.12 | 45471 |
1414 | 세고비아>야마시타>앙헬 8 | 종이컵 | 2009.04.26 | 18962 |
1413 | 클래식기타 튜닝문제..... 8 | 기타맨 | 2009.04.07 | 34175 |
1412 | 장 라리비 기타 제작 과정 홍보 영상 6 | jkfs | 2009.03.17 | 34193 |
1411 | 다현기타 사용자분들의 경험담을 듣고 싶습니다. 63 | 신정하 | 2009.03.12 | 24901 |
1410 | 대중음악에서 다현 기타 3 | abcde-kld | 2009.03.14 | 19247 |
1409 | 최동수님 ...... 16 | Kyung Yoo | 2009.03.01 | 18786 |
1408 | Kasha model의 헤드 모양 8 | 최동수 | 2008.12.11 | 22021 |
1407 | [re] Kasha model의 헤드 모양 3 | 최동수 | 2008.12.11 | 23017 |
1406 | [re] 바이스게버 카피모델의 헤드사진 6 | 최동수 | 2008.12.11 | 33468 |
1405 | [re] 바이스게버 카피모델의 헤드사진 13 | 최동수 | 2008.12.11 | 18601 |
» | 하젤 스프르스 사진 4 | 콩쥐 | 2008.12.01 | 35000 |
1403 | 기타제작아카데미에서 제작한 스페인식 네크의 근접사진 1 | 백철진 | 2008.11.29 | 21362 |
1402 | 좀더 길은 기타줄이 없을까요? 7 | 자유 | 2008.11.25 | 33222 |
1401 | 로마닐로스가 올해(2008년) 의 제작자로 선정한 David Merrin Guitar 2 | 고정석 | 2008.10.19 | 29315 |
1400 | Jose Ramirez 1 Guitar 1909 3 | 고정석 | 2008.10.18 | 29298 |
1399 | Classic & Flamenco Guitar Plans | 고정석 | 2008.10.17 | 27462 |
1398 | 기타 전판의 재질에 관한 질문. 17 | 쏠레아 | 2008.10.06 | 37172 |
1397 | 원하는 줄만 골라서 눌러주는 Capo 소개합니다. 2 | 사꼬™ | 2008.09.30 | 18476 |
1396 | 사운드홀에 스피커 달기. 6 | 쏠레아 | 2008.09.24 | 29033 |
1395 | 브릿지에 대한 질문. 10 | 쏠레아 | 2008.09.22 | 22837 |
1394 | 기타에서의 공명현상 7 | 쏠레아 | 2008.09.18 | 40308 |
1393 | 0프렛에 대해... 제로프렛??? 28 | 쏠레아 | 2008.09.12 | 40419 |
1392 | 기타의 음량에 대한 한탄, 억울함... 19 | 쏠레아 | 2008.09.08 | 23254 |
1391 | 음의 분리도와 원달성 8 | 쏠레아 | 2008.09.08 | 23682 |
1390 | 기타에서 일어나는 재미있는 현상. 15 | 쏠레아 | 2008.09.08 | 20753 |
1389 | 이런 기타 이름을 뭐라해야.... ? 13 | 콩쥐 | 2008.09.07 | 21956 |
1388 | 울림통? 공명통? 어느 것이 맞습니까? 24 | 쏠레아 | 2008.09.07 | 33759 |
1387 | 현고에 대하여 38 | 최동수 | 2008.09.04 | 30375 |
1386 | 브릿지개조 기타 12 | 훈 | 2008.09.04 | 24735 |
1385 | 울림통 이야기. 2 | 쏠레아 | 2008.08.21 | 33153 |
1384 | 스테파노 그론도나와의 인터뷰 5 | 신정하 | 2008.09.08 | 41358 |
1383 | Contraversial Violinmaker Nagyvary 28 | Kyung Yoo | 2008.08.31 | 18558 |
1382 | [re] 수장건조 6 | 콩쥐 | 2008.09.15 | 26056 |
1381 | Bracing patterns by Descendant Guitar Makers of Manuel Ramirez 2 | 고정석 | 2008.08.30 | 22607 |
1380 | Bracing patterns by Descendant Guitar Makers of Jose Ramirez 1 | 고정석 | 2008.08.30 | 22354 |
1379 | 하현주 각도에 대한 생각 20 | 쏠레아 | 2008.08.28 | 44497 |
1378 |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87 | 궁금 | 2008.08.09 | 52099 |
1377 | [re]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18 | 하진 | 2008.08.22 | 41953 |
1376 | 기타의 과학(2) 39 | 쏠레아 | 2008.08.11 | 37767 |
1375 | 기타의 과학 30 | 쏠레아 | 2008.08.11 | 39630 |
1374 | 나무의 특성 (PDF 자료) 2 | bluejay | 2008.08.13 | 19386 |
1373 | Tap Tone과 Tone wood – Tap Tone의 진동모드 (A. 재료와 음질) 2 | bluejay | 2008.08.12 | 36023 |
1372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구조와 특성 (A. 재료와 음질) 5 | bluejay | 2008.08.12 | 42884 |
1371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특성과 악기의 음향 (A. 재료와 음질) 6 | bluejay | 2008.08.22 | 47253 |
1370 | Georg Bolin 11 string alto guitar 32 | 무동자 | 2008.08.10 | 20943 |
1369 | 명기에의 길라잡이 312 | 최동수 | 2008.08.09 | 46481 |
1368 | [re] 라미레스 상현주 3 | 최동수 | 2008.08.27 | 19102 |
1367 | Laminated Perimeter Frame 3 | 최동수 | 2008.08.20 | 18194 |
1366 | [re] Laminated Perimeter Frame | 최동수 | 2008.08.21 | 33111 |
1365 | 기타 주변 용품 (1) 제습제 3 | 음표 | 2008.08.03 | 26562 |
1364 | 기타 주변 용품 (2) 케이스 5 | 음표 | 2008.08.03 | 23472 |
1363 | 하드케이스에 수납가방 만들기 2 | 음표 | 2008.08.04 | 21059 |
1362 | 기타 주변 용품 (3) 기타 써포트 11 | 음표 | 2008.08.03 | 22369 |
1361 | Göran Söllscher의 11현 기타 소개 13 | so many strings | 2008.07.31 | 23654 |
1360 | 결과는? 결론은? 9 | 최동수 | 2008.07.29 | 40364 |
1359 | 슈퍼칩 1 | 콩쥐 | 2008.07.24 | 23073 |
1358 | 기타의 수리와 관리 16 | 최동수 | 2008.07.19 | 22855 |
1357 | 셀락칠 마무리를 콤파운드로 하는걸... 2 | 대왕세손 | 2008.07.14 | 18921 |
1356 | Bouchet와 Weissgerber 24 | 최동수 | 2008.07.11 | 22362 |
1355 | [re] Bouchet와 Weissgerber | 최동수 | 2008.07.11 | 17734 |
1354 | [re] Bouchet와 Weissgerber 13 | 최동수 | 2008.07.11 | 20192 |
1353 | [re] Bouchet와 Weissgerber | 최동수 | 2008.07.11 | 16445 |
1352 | [re] Bouchet와 Weissgerber | 최동수 | 2008.07.11 | 24176 |
1351 | [re] Bouchet와 Weissgerber | 최동수 | 2008.07.12 | 17288 |
1350 | 오아시스 가습기와 개구리알~ 12 | JS | 2008.07.06 | 38448 |
1349 | 제품별 쉘락칠의 차이 1 | 브들레헵 | 2008.06.26 | 20601 |
1348 | 스프루스 색깔 질문 4 | 昊 | 2008.06.23 | 36706 |
1347 | 기타 음향판의 설계에 대하여 4 | 최동수 | 2008.05.29 | 43864 |
1346 | 기타 음향판의 구조적 검토 | 최동수 | 2008.05.29 | 43337 |
1345 | 기타의 음향판에 관하여 | 최동수 | 2008.05.29 | 42705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동급 재료일 경우 저런 재료로 만들면 소리의 성향이 달라지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