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8.21 12:00
[re] Laminated Perimeter Frame
(*.255.171.120) 조회 수 33114 댓글 0
The Frame Guitar :
사진은 Side를 부착한 모습입니다.
Head block과 Side Frame을 연결한 Flying buttress는 전,후면에 닿지 않겠끔 3mm정도를 깍아서 낮춥니다.
문제점은요,
시일이 좀 걸리더라도 한번 만들어 본 다음에 Appraisal을 올리겠습니다.
1) Conventional Guitar :
- 이론상 전,후,측면이 구조내력을 감당하고 Kerfed lining(Individual block)은 각 판재를 연결하는 역할만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전,후판이 온습도에 따라 신축하게 되면 판재가 불룩하게 휘이거나 평평해집니다.
- 동시에, 측판이 안팎으로 들쑥날쑥하게 변형된다고 생각됩니다.
2) Framed Guitar :
- 역시 이론상 양쪽 지주(Head/Tail block)에 고정된 Frame이 건축물의 골조처럼 구조내력을 감당하고 전,후,측판은 커튼처럼 덮이기만 한다는 것입니다.
- 물론 전자와 마찬가지로 신축작용을 하겠지만, 이것을 대부분 Rigid한 Frame이 완강히 지탱하며 감당하므로 전,후판의 변형이 일반 기타에 준한다는 거지요.
따라서 전,후판을 가로지르는 2,3개의 Bracing을 없애도 통의 변형이 생기지 않는다는 게 특징이자 장점이 되는 겁니다.
3) 대안 :
Laminated Perimeter Frame을 정밀하게 제작하는 작업량이 꽤 많고 쉽지 않으므로,
- 아예 15mm정도의 내수합판(고급)을 안팎으로 도려내어, Laminated Frame을 대체하는 제작가도 있는데,
- Frame에 내부응력(Internal stress)이 거의 작용하지 않으므로, 결과가 아주 좋다는 것입니다.
- 실험제작에 흥미가 있는 분은, 이런 식으로라도 제작해 보면 재미있을 듯합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444 | 손크기에 맞는 기타 추천부탁드려요, 4 | 학생 | 2009.10.01 | 22114 |
1443 | Somervell Guitars ? 3 | Collings | 2009.09.29 | 20356 |
1442 | 스프러스 기타와 시더 기타 17 | 금모래 | 2009.09.17 | 33259 |
1441 |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44 | 쏠레아 | 2008.08.18 | 49396 |
1440 | [re]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12 | 그레이칙 | 2008.08.19 | 44996 |
1439 | 습도. | 콩쥐 | 2009.09.12 | 32861 |
1438 | 6현기타가 10현기타로... 1 | 콩쥐 | 2009.09.08 | 18603 |
1437 | 미겔로드리게즈의 그 소리는 어떤것이 가장 큰 요인일까요? 10 | L | 2009.08.29 | 24301 |
1436 | 8현기타에 대해 궁금합니다 14 | 초보 | 2009.07.29 | 22612 |
1435 | 1863 Torres Guitar played by Richard Brune 10 | 고정석 | 2009.07.11 | 24076 |
1434 | 한국내 제작되는 기타 한달 2만대. | 콩쥐 | 2009.07.08 | 29368 |
1433 | 전통 천연도료 황칠의 특성과 이용 (퍼옴) 1 | 고정석 | 2009.06.27 | 40370 |
1432 | 황칠나무 17 | 고정석 | 2009.06.26 | 31410 |
1431 | 황칠나무 2 | 콩쥐 | 2009.06.25 | 20255 |
1430 | 동아리연주회곡을 정해야하는데..ㅠ.. 2 | 동아리회장 | 2009.06.25 | 18945 |
1429 | 하드케이스 백팩 | mauro | 2009.06.15 | 22771 |
1428 |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4 | EchoOff | 2009.06.11 | 22955 |
1427 |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3 | EchoOff | 2009.06.11 | 21134 |
1426 |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2 | EchoOff | 2009.06.11 | 20543 |
1425 |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1 8 | EchoOff | 2009.06.11 | 22002 |
1424 | 기타 구조해석 - 현 장력에 의한 상판의 변형 4 | EchoOff | 2009.06.11 | 35669 |
1423 | 기타 구조해석 - 진동 모드 2 1 | EchoOff | 2009.06.11 | 23127 |
1422 | 기타 구조해석 - 진동 모드 1 1 | EchoOff | 2009.06.11 | 33305 |
1421 | 기타 구조해석 - 유한요소 모델 6 | EchoOff | 2009.06.11 | 39504 |
1420 | 왼손편한기타 6 | 두식이네 | 2009.06.01 | 22318 |
1419 | 기타를 만드는 남자 70 | 최동수 | 2009.05.28 | 26981 |
1418 | 기타가 제작되고나서 제 소리를 내려면, 시간이 필요한 건가요? 16 | 몰라용 | 2009.05.26 | 35111 |
1417 | 픽업 1 | 콩쥐 | 2009.05.22 | 33626 |
1416 | 독특한 기타 디자인이네요 6 | 바실리스크 | 2009.05.14 | 23273 |
1415 | 울프톤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입니다 ^^ 64 | EchoOff | 2009.05.12 | 45475 |
1414 | 세고비아>야마시타>앙헬 8 | 종이컵 | 2009.04.26 | 18965 |
1413 | 클래식기타 튜닝문제..... 8 | 기타맨 | 2009.04.07 | 34181 |
1412 | 장 라리비 기타 제작 과정 홍보 영상 6 | jkfs | 2009.03.17 | 34193 |
1411 | 다현기타 사용자분들의 경험담을 듣고 싶습니다. 63 | 신정하 | 2009.03.12 | 24905 |
1410 | 대중음악에서 다현 기타 3 | abcde-kld | 2009.03.14 | 19250 |
1409 | 최동수님 ...... 16 | Kyung Yoo | 2009.03.01 | 18787 |
1408 | Kasha model의 헤드 모양 8 | 최동수 | 2008.12.11 | 22024 |
1407 | [re] Kasha model의 헤드 모양 3 | 최동수 | 2008.12.11 | 23020 |
1406 | [re] 바이스게버 카피모델의 헤드사진 6 | 최동수 | 2008.12.11 | 33469 |
1405 | [re] 바이스게버 카피모델의 헤드사진 13 | 최동수 | 2008.12.11 | 18601 |
1404 | 하젤 스프르스 사진 4 | 콩쥐 | 2008.12.01 | 35004 |
1403 | 기타제작아카데미에서 제작한 스페인식 네크의 근접사진 1 | 백철진 | 2008.11.29 | 21364 |
1402 | 좀더 길은 기타줄이 없을까요? 7 | 자유 | 2008.11.25 | 33224 |
1401 | 로마닐로스가 올해(2008년) 의 제작자로 선정한 David Merrin Guitar 2 | 고정석 | 2008.10.19 | 29318 |
1400 | Jose Ramirez 1 Guitar 1909 3 | 고정석 | 2008.10.18 | 29298 |
1399 | Classic & Flamenco Guitar Plans | 고정석 | 2008.10.17 | 27465 |
1398 | 기타 전판의 재질에 관한 질문. 17 | 쏠레아 | 2008.10.06 | 37178 |
1397 | 원하는 줄만 골라서 눌러주는 Capo 소개합니다. 2 | 사꼬™ | 2008.09.30 | 18476 |
1396 | 사운드홀에 스피커 달기. 6 | 쏠레아 | 2008.09.24 | 29034 |
1395 | 브릿지에 대한 질문. 10 | 쏠레아 | 2008.09.22 | 22841 |
1394 | 기타에서의 공명현상 7 | 쏠레아 | 2008.09.18 | 40315 |
1393 | 0프렛에 대해... 제로프렛??? 28 | 쏠레아 | 2008.09.12 | 40431 |
1392 | 기타의 음량에 대한 한탄, 억울함... 19 | 쏠레아 | 2008.09.08 | 23258 |
1391 | 음의 분리도와 원달성 8 | 쏠레아 | 2008.09.08 | 23686 |
1390 | 기타에서 일어나는 재미있는 현상. 15 | 쏠레아 | 2008.09.08 | 20755 |
1389 | 이런 기타 이름을 뭐라해야.... ? 13 | 콩쥐 | 2008.09.07 | 21957 |
1388 | 울림통? 공명통? 어느 것이 맞습니까? 24 | 쏠레아 | 2008.09.07 | 33763 |
1387 | 현고에 대하여 38 | 최동수 | 2008.09.04 | 30379 |
1386 | 브릿지개조 기타 12 | 훈 | 2008.09.04 | 24736 |
1385 | 울림통 이야기. 2 | 쏠레아 | 2008.08.21 | 33155 |
1384 | 스테파노 그론도나와의 인터뷰 5 | 신정하 | 2008.09.08 | 41367 |
1383 | Contraversial Violinmaker Nagyvary 28 | Kyung Yoo | 2008.08.31 | 18560 |
1382 | [re] 수장건조 6 | 콩쥐 | 2008.09.15 | 26058 |
1381 | Bracing patterns by Descendant Guitar Makers of Manuel Ramirez 2 | 고정석 | 2008.08.30 | 22608 |
1380 | Bracing patterns by Descendant Guitar Makers of Jose Ramirez 1 | 고정석 | 2008.08.30 | 22357 |
1379 | 하현주 각도에 대한 생각 20 | 쏠레아 | 2008.08.28 | 44505 |
1378 |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87 | 궁금 | 2008.08.09 | 52101 |
1377 | [re]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18 | 하진 | 2008.08.22 | 41960 |
1376 | 기타의 과학(2) 39 | 쏠레아 | 2008.08.11 | 37772 |
1375 | 기타의 과학 30 | 쏠레아 | 2008.08.11 | 39634 |
1374 | 나무의 특성 (PDF 자료) 2 | bluejay | 2008.08.13 | 19390 |
1373 | Tap Tone과 Tone wood – Tap Tone의 진동모드 (A. 재료와 음질) 2 | bluejay | 2008.08.12 | 36030 |
1372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구조와 특성 (A. 재료와 음질) 5 | bluejay | 2008.08.12 | 42890 |
1371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특성과 악기의 음향 (A. 재료와 음질) 6 | bluejay | 2008.08.22 | 47265 |
1370 | Georg Bolin 11 string alto guitar 32 | 무동자 | 2008.08.10 | 20950 |
1369 | 명기에의 길라잡이 312 | 최동수 | 2008.08.09 | 46482 |
1368 | [re] 라미레스 상현주 3 | 최동수 | 2008.08.27 | 19102 |
1367 | Laminated Perimeter Frame 3 | 최동수 | 2008.08.20 | 18195 |
» | [re] Laminated Perimeter Frame | 최동수 | 2008.08.21 | 33114 |
1365 | 기타 주변 용품 (1) 제습제 3 | 음표 | 2008.08.03 | 26565 |
1364 | 기타 주변 용품 (2) 케이스 5 | 음표 | 2008.08.03 | 23474 |
1363 | 하드케이스에 수납가방 만들기 2 | 음표 | 2008.08.04 | 21060 |
1362 | 기타 주변 용품 (3) 기타 써포트 11 | 음표 | 2008.08.03 | 22370 |
1361 | Göran Söllscher의 11현 기타 소개 13 | so many strings | 2008.07.31 | 23655 |
1360 | 결과는? 결론은? 9 | 최동수 | 2008.07.29 | 40373 |
1359 | 슈퍼칩 1 | 콩쥐 | 2008.07.24 | 23075 |
1358 | 기타의 수리와 관리 16 | 최동수 | 2008.07.19 | 22856 |
1357 | 셀락칠 마무리를 콤파운드로 하는걸... 2 | 대왕세손 | 2008.07.14 | 18922 |
1356 | Bouchet와 Weissgerber 24 | 최동수 | 2008.07.11 | 22365 |
1355 | [re] Bouchet와 Weissgerber | 최동수 | 2008.07.11 | 17740 |
1354 | [re] Bouchet와 Weissgerber 13 | 최동수 | 2008.07.11 | 20194 |
1353 | [re] Bouchet와 Weissgerber | 최동수 | 2008.07.11 | 16445 |
1352 | [re] Bouchet와 Weissgerber | 최동수 | 2008.07.11 | 24177 |
1351 | [re] Bouchet와 Weissgerber | 최동수 | 2008.07.12 | 17291 |
1350 | 오아시스 가습기와 개구리알~ 12 | JS | 2008.07.06 | 38450 |
1349 | 제품별 쉘락칠의 차이 1 | 브들레헵 | 2008.06.26 | 20601 |
1348 | 스프루스 색깔 질문 4 | 昊 | 2008.06.23 | 36712 |
1347 | 기타 음향판의 설계에 대하여 4 | 최동수 | 2008.05.29 | 43874 |
1346 | 기타 음향판의 구조적 검토 | 최동수 | 2008.05.29 | 43347 |
1345 | 기타의 음향판에 관하여 | 최동수 | 2008.05.29 | 42718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