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Torres작 Papier Mache(FE-14-1862) :
이 악기는 토레스가 측후판보다 전면판의 중요성을 증명하기 위해 측후판을
마분지로 만든 실험작 입니다
전면판의 어떤 부위는(수차 수리결과) 두께가 0.5mm밖에 안될 정도로 얇은
부위도 있으며 무척 가벼운 악기, 그러나 불휴의 명작입니다.
- 현장 : 640mm
- 윗 몸통 : 260mm
- 허리 : 214mm
- 아랫 몸통 : 347mm
- 몸통 길이 : 480mm
- 통 두께 : 윗 몸통 =90, 허리=94, 아랫 몸통=99(mm)
- 무게 : 1,261gram
그 악기로 처음에는 Tarrega가 애용하였고, 후에는 Llobet가 연주하다가
그의 딸에게 유산으로 남겼는데, 지금은 Barcelona 박물관 측이 미공개된
막대한 금액을 지불하고 소장하고 있답니다.
2) 탄현에 의한 발현음의 분석(4가지) :
2-1) 기타줄 : 탄현 했을 때 최초로 진동을 시작합니다만, 막대기타나
사일렌트 기타(솔리드 기타)가 그렇듯이 그 소리(발현음)는 미약합니다.
2-2) 전면판/몸통의 외부면 : 발현음의 비율은 일반적으로 30%정도 된다는
음향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2-3) 몸통 내부의 공기공명 : 헬름 홀츠의 원리에 따라 생성되는 공명주파수.
2-4) 악기의 구조 : 전면판의 부챗살도 아주 중요하고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악기를 형성하는 체적, 질량 및 밀도는 음질과 음색에 영향을 줄 뿐아니라
실질적으로는 2-2)와 2-3)항을 좌우합니다.
3) 현장이 짧은 기타의 구상 :
현장이 짧은 악기는(특히 브릿지의 위치와 관련) 오묘한 황금비율에 의한
크기의 조정이 불문율처럼 전승되어오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현장이 짧고 몸통도 작지만 성능이 우수한 악기를 만들 수 있을까?
(단, 합판제 기타는 제외 : 측후판의 두께가 공장에서 일정하게 생산되는 까닭임)
비록 단판으로 만든 기타라도 전면판과 측후판의 두께가 일반기타와 비슷하면
맹꽁이 소리를 내곤 하지요.
세계적인 명기 중 현장이 짧고 몸통도 작은 기타의 경우 :
어차피 통 내부의 크기가 작으므로 헬름 홀츠 원리에 입각한 낮은 공명주파수의
생성은 불리하지만,
3-1) 몸통 크기를 극복할 만한 전면판과 부챗살의 연구.
3-2) 사용재료의 체적, 질량과 밀도를 줄여서, 몸통의 음고(Pitch)를 낮추므로서
보다 큰 몸톰의 공기공명에 상응할만한 반응을 향상시키는 대안이 있겠습니다.
4) 명기란 ? :
잘 아시다시피 오랜 세월에 걸처 기타는 진화 되어오고 있습니다
명기란 어떤 특별한 발상에 의해 획기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는게 아닙니다.
- 오늘날까지 나온 각종 악기를 분석하여 장점은 살리고 취약점을 보완해야 됩니다.
여기서 조금, 저기서 조금씩 개선할 때 티끌 모아 태산이 되는 겁니다.
- 어느 분이, 한정된 탄현진동을 헬름홀츠의 원리로 증폭시킬 수 있느냐고 하셨는데,
증폭이 아닙니다.
기타의 몸통 속 공기 중에서 소멸될 진동을 조금이라도 더 살려내려는 노력이지요.
이것을 분석하여 정리한 것이 바로 헬름홀츠의 원리입니다.
그 전까지는 기타의 몸통이란 음색이나 달리하는 단순한 반사체로 여겨왔으니까요.
사운드홀과 몸통의 각부 크기에 따라 생성되는 발현음의 비율이 70%나 된다니
가히 증폭이란 말을 써도 웃을 일은 아니라고 봅니다.
- 결론적으로,
명기를 만든다는 것은, 특별한 소리를 만들어 내는게 아니라,
자칫 잃어버릴 수 있는 소리와 음색을 한 방울이라도 더 살려내는 작업입니다.
막말로, 명기라고해서 어디에 금테 두른 악기가 아니라,
흠이 적은 악기가 바로 명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다시 말해서,
현장이 짧고 몸통도 작은 기타도 얼마든지 명기가 될 수 있다는 겁니다
-
와, 진짜 전통적인 기타소리네요.
잘 들었습니다.
고박사님도 이런 전통적인 음색의 작은 기타 만들어보시기를... -
안녕하십니까? 최선생님!
가을호수입니다. 멀리갔다오다보니 오늘에야 기타메니아에
들어왔습니다.
작은 현장의 기타에 대해서 많은 설명을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좋은 지식을 전수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최동수 선생님 머니투데이 다큐제작진 입니다
인터뷰를 요청드리고 싶은데 어디로 연락을 드리면 좋을까요?
메일주소 알려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 -
최선생님 메일과 전화번호입니다만 실례가 안 될려는 지 모르겠습니다 ..
david6070@hanmail.net
010-3373-3903.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734 | 힛힛...누구 따라 가는중인가여?? | 형서기 | 2000.10.21 | 5269 |
1733 | 힌베스 팝니다. 1 | 셰인 | 2001.05.11 | 5246 |
1732 | 흑단(에보니).....최동수 3 | 콩쥐 | 2009.12.08 | 14188 |
1731 | 휜것도 가지가지..... | 말괄량이 | 2000.10.05 | 6394 |
1730 | 휘었다면 수리는 가능한지? 수리가 어려운가요? | essene | 2000.10.05 | 5532 |
1729 | 휘었다면 수리는 가능한지? 수리가 어려운가요? | 수 | 2000.10.06 | 6313 |
1728 | 후쿠다신이치 사용기타에 관해서... 6 | 정호정 | 2007.10.12 | 7492 |
1727 | 후배님 있쟈나여... | 형서기형 후배 | 2000.09.02 | 5805 |
1726 | 후꾸다 신이치의 "부쉐"를 살수있는 기회. 13 | 수 | 2003.08.11 | 8078 |
1725 | 후꾸다 신이치의 명기...과다니니1829년산. 4 | 콩쥐 | 2005.11.10 | 9687 |
1724 | 황칠나무 17 | 고정석 | 2009.06.26 | 20715 |
1723 | 황칠나무 2 | 콩쥐 | 2009.06.25 | 8683 |
1722 | 황칠 도료 제품 등장 2 | 보리 | 2011.04.03 | 15910 |
1721 | 황칠 2 | 수 | 2012.07.05 | 14749 |
1720 | 황미나의 레드문과 밤과꿈 8 | EGOIST | 2001.09.04 | 6530 |
1719 | 황동 하현주의 TEST결과 1 | 뮤즈기타 | 2004.11.13 | 7941 |
1718 | 황동 하현주 | 우파사 | 2004.09.19 | 8193 |
1717 | 화성학과 애드립을 위한 교재! | mg7732 | 2016.04.02 | 6936 |
1716 | 홀에 대해서 질문... | 몽자삼촌 | 2000.06.12 | 5798 |
1715 | 혹시...그 오됴...멀쩡해여. | 지영이 | 2000.10.10 | 5369 |
1714 | 혹시...그 오됴... | 형서기 | 2000.10.10 | 6167 |
1713 | 혹시 Dammann 아세요? | 기타마니아 | 2000.10.21 | 5120 |
1712 | 혹시 | 지우압바 | 2000.06.23 | 5249 |
1711 | 호주기타의 매력. 22 | 수 | 2002.09.11 | 6943 |
1710 | 호세 오리베란 사람을 찾습니다. 3 | 작은곰 | 2002.11.04 | 6309 |
1709 | 호세 루비오 | 과객 | 2001.02.20 | 5648 |
1708 | 호세 로마닐료스라는 악기에 대한 생각(?).... | 왕초보 | 2000.08.25 | 7266 |
1707 | 호세 라미레즈 기타관련 문의 3 | 치악 | 2020.12.06 | 4734 |
»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2 5 | 최동수 | 2012.06.11 | 13230 |
1705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1 7 | 최동수 | 2012.06.10 | 16893 |
1704 | 현장길이가 모예요? 5 | chobo | 2001.06.11 | 5635 |
1703 | 현장길이가 모냐면여.... 2 | 수 | 2001.06.12 | 5586 |
1702 | 현장길이?? | 으라차차 | 2001.02.02 | 5370 |
1701 | 현이 어디 묶여있나요? | 수 | 2001.02.15 | 5605 |
1700 | 현이 높이 뜨면 습한거죠. 5 | 수 | 2001.05.17 | 5431 |
1699 | 현이 가늘죠. | 수 | 2001.05.31 | 4845 |
1698 | 현의 길이에 대한 생각.... | 개털 | 2000.09.18 | 6078 |
1697 | 현을 바꾸고서... | 은정 | 2000.07.04 | 5417 |
1696 | 현은 지판에 안 닿아도 누군가는 지판에 닿아요. 4 | 수 | 2001.07.12 | 5576 |
1695 | 현대기타 디자인 | 수 | 2018.09.06 | 6746 |
1694 | 현높이가 너무 높아졌습니다....어쩌죠? 10 | 이지현 | 2006.08.08 | 8022 |
1693 | 현길이 그 다양한 완성. | 개꼬리 | 2000.09.21 | 6047 |
1692 | 현고에 대하여 38 | 최동수 | 2008.09.04 | 19968 |
1691 | 혁님의 악기 ----브라만 15번 - 9 | 오모씨 | 2004.02.15 | 9889 |
1690 | 헬름홀츠의 공기공명 1 | 최동수 | 2012.06.08 | 18539 |
1689 | 헤드머쉰은 기타의 왕관이다! 1 | 으랏차차 | 2001.06.09 | 5858 |
1688 | 헤드머쉰 이야기 + 외국사이트 소개 3 | anom | 2008.01.19 | 11153 |
1687 | 헤드각과 현의 장력...실험 18 | 삭제... | 2010.02.20 | 10976 |
1686 | 헤드 | sangsik | 2003.05.04 | 6260 |
1685 | 험프리는 특허 냈습니다. (US patent NO. 4,873,909 ) 6 | 학생 | 2003.12.08 | 6326 |
1684 | 험프리기타의 뱃속...and | gaspar | 2000.10.05 | 6739 |
1683 | 험프리, 밀레니움 모델, 경사진 앞판 디자인. | 서정실 | 2001.04.07 | 5336 |
1682 | 험프리 스몰맨카피인가보당..... | 이쁜이 | 2000.10.05 | 5912 |
1681 | 험프리 and Guitar | gaspar | 2000.10.05 | 5734 |
1680 | 헐거워진 프렛 14 | 리브라 | 2011.06.18 | 15501 |
1679 | 헉스!! 현도 소리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군요 2 | 롱랑디용 | 2006.02.03 | 6801 |
1678 | 허영만 만화속 기타 | 지우압바 | 2000.07.14 | 7344 |
1677 | 행복한? 기타 18 | 새내기 | 2001.06.12 | 5548 |
1676 | 해드가 신기하게 생겨서... 4 | 목향 | 2001.04.30 | 6044 |
1675 | 해드 머쉰 을 구하고 싶은데요? 2 | 5급 | 2001.05.11 | 5157 |
1674 | 합주에 필요한 기타현정보가 많은 리여석기타합주단홈페이지. | 수 | 2003.12.16 | 5811 |
1673 | 할 줄 아는 것이 정말 없고낭....쩝.... 1 | 간절한 | 2001.05.08 | 5613 |
1672 | 한번 더 게겨봅니당---인조손톱!!! 1 | 간절한 | 2001.12.20 | 7419 |
1671 | 한국최고의 칠 "황칠" 6 | 일랴나 | 2001.03.17 | 7672 |
1670 | 한국내 제작되는 기타 한달 2만대. | 콩쥐 | 2009.07.08 | 8864 |
1669 | 한가지더 질문인데요.... 기타줄은.. 1 | 느끼오빠 | 2001.07.19 | 5008 |
1668 | 한가지 더. | malhute | 2000.09.29 | 5971 |
1667 | 한가지 더. | 형서기 | 2000.09.28 | 5749 |
1666 | 하현주를 낮추면??? 2 | 간절한 | 2001.05.07 | 5975 |
1665 | 하현주(saddle) 미세조정 6 | 쏠레아 | 2010.03.15 | 19810 |
1664 | 하현주 조절과 조율개선 1 | 최창호 | 2004.12.26 | 9170 |
1663 | 하현주 재질 1 | seo b k | 2023.01.25 | 2102 |
1662 | 하현주 낮추기. 1 | gdream7 | 2006.01.02 | 7444 |
1661 | 하현주 각도에 대한 생각 20 | 쏠레아 | 2008.08.28 | 19406 |
1660 | 하하 ...내친구... | 화음 | 2000.08.17 | 5662 |
1659 | 하카란다가 어떻게 생긴 나무인지 궁금하신 분 6 | woodmania | 2003.05.15 | 7280 |
1658 | 하카란다.. 안쪽면에 칠?? 4 | 칠 | 2006.08.01 | 7107 |
1657 | 하카란다 원목자재 1 | 하카란다 | 2022.04.15 | 3946 |
1656 | 하카란다 꽃 6 | 조국건 | 2011.05.15 | 17382 |
1655 | 하카란다 2 | 언니 | 2014.06.03 | 12993 |
1654 | 하젤 스프르스 사진 4 | 콩쥐 | 2008.12.01 | 9203 |
1653 | 하이텐션 줄/로우텐션 줄 9 | 쏠레아 | 2010.02.20 | 15630 |
1652 | 하우저작업실에서.... 4 | 콩쥐 | 2007.07.27 | 8159 |
1651 | 하모닉스 어떻게 하는건가요. 1 | 시인 | 2004.12.09 | 6239 |
1650 | 하드케이스에 수납가방 만들기 2 | 음표 | 2008.08.04 | 10438 |
1649 | 하드케이스 백팩 | mauro | 2009.06.15 | 11937 |
1648 | 하까란다가 꽃피었네여. 12 | *라질 | 2004.09.01 | 8922 |
1647 | 하까란다 이야기... 15 | 혁 | 2004.04.06 | 7935 |
1646 | 픽업에 관하여... | Freudenthal | 2004.11.01 | 6230 |
1645 | 픽업 1 | 콩쥐 | 2009.05.22 | 7692 |
1644 | 피치가 완벽한 기타는? 2 | 지얼 | 2001.11.16 | 6497 |
1643 | 피에서 쇠냄새나여. | 수 | 2000.10.30 | 7862 |
1642 | 플레타 2 | 흠 | 2007.10.19 | 8439 |
1641 | 플라스틱 피크.. 2 | 고정욱 | 2002.05.23 | 6523 |
1640 | 플라멩꼬 기타 제작 | 콩쥐 | 2015.08.03 | 6402 |
1639 | 프리드리히의 구조적 특징은 어떤게 있을까요.. | bina | 2007.09.30 | 6619 |
1638 | 프렛방식의 상현주---아벨가르시아. 1 | 간절한 | 2002.01.10 | 6663 |
1637 | 프렛과 음정 이야기. -_-; | 안진수 | 2000.09.16 | 6333 |
1636 | 프렛계산해주는 페이지(자바스크립트 추가) | 루지에리 | 2002.08.15 | 5770 |
1635 | 프렛계산 엑셀표 | 강나루 | 2007.03.11 | 7474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Torres작 Papier Mache(FE-14-1862) 기타를 갈라진 앞판을 수리하여 녹음한
그라나도스 스페인무곡5번입니다.
papier-mache boidied guitar: 이것으로 흔히 기타에서 톤(tone)을 결정하는데 앞판의 부채살 지주가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증명 하는 것으로 흔히 인용됩니다. 앞판은 고급 스프루스로 만들었으며,
lower bout에 토레스의 전통적인 7 부채살 지주 버팀( 7 fan struts bracing )형태 를 사용했습니다..
옆판과 뒷판은 목제 섬유소(timber fillets)를 채운 두꺼운 마분지(cardboard)를 사용했다.
이구조로 몸통이 아주 가볍게 되었습니다. 악기 밸런스를 유지하기위해 토레스는 나무 못 해드를 사용했으며,
지판은 흑단대신 장미나무를 사용했습니다. 지금은 앞판이 아주 심하게 갈라져서 연주를 할 수 없습니다.
Domingo Prat는 이 기타가 손상받기 전에 소리를 들을 수 있는 행운을 가졌었는데,
약간 침투력(penetration)이 떨어지나 매우 부드럽고 깊은 소리를 낸다고 기술했습니다.
토레스의 이 실험적인 기타가 톤의 질 (tone quality)을 결정하는데 지주버팀이 잘된 앞판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증명 했으며, 음의 뻗침(projection)과 볼륨을 나타내는데 옆판과 뒷판의 반사면
의 중요함을보여줍니다. 토레스는 이기타를 생존시에 팔기를 거부했으며, 타레가와 Llobet를 거쳐
Barcelona Conservatory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