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12.01 20:49
기타의 크기 ( 현장, 넥두께, 상현주현폭 )
(*.84.127.109) 조회 수 27698 댓글 4
개인별로 신체조건이 다르다보니
아래는 그냥 참조용으로만 가볍게 보시면 될겁니다.
현장(string length)과 신체크기
668,664,660,658,655.........큰 사이즈(키가 180센티미터 전후)
655,650,645,640............. 보통사이즈 (172센티미터 전후)
640, 635,630,..............작은사이즈(165센티미터전후)
630,625,620,610..............많이 작은사이즈(학생용?)
610,600,580,...................어린이용
현장은 보통 손가락을 활짝 폇을때 그 길이와 상관관계가 가장 크죠.
여성들처럼 손바닥이 좁거나 ,새끼 손가락이 너무 짧으면 현장이 아무래도 작은게 적당할듯하고,
손바닥이 넓거나, 새끼 손가락이 길면 긴현장에도 잘 맞겟죠.
또 연습량이 많거나 , 기량이 좋은분은 좀더 유연한 선택을 할 수 있을듯하고요.
1프렛지점~ 9프렛지점 넥(neck)의 두께 와 넥의 넓이
(24mm ~27mm, 54mm).............큰사이즈
(23mm~26mm, 53mm)............ 보통사이즈
(22mm~25mm, 52mm).............보통사이즈
(21.5mm~24mm, 51mm)..........보통사이즈
(21mm~23mm, 51mm)..............여성용사이즈
(21mm~23mm, 50mm).............여성용사이즈
이부분은 두가지와 관련이 있는데요,
하나는 왼손 엄지손가락의 길이와 관련있고요,
또 하나는 넥의 둥근형태자체와 관련 있습니다.
넥의 형태도(둥근형태, 납작한형태) 좋아하는 스타일이 두가지 정도는 되는거 같아요.
상현주(nut)의 폭 (현의 간격)
44mm.......큰사이즈
43mm......보통사이즈
42mm.......보통사이즈
41mm.......작은사이즈
40mm.......작은사이즈
39mm.......아동용
이부분은 손가락의 두께와 길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손가락은 짧아도 중년남성처럼 두께가 두꺼운경우 현간격은 넓은게 맞을듯합니다.
여성들은 보통 가늘기 때문에 좁아도 될것 같고요.
Comment '4'
-
클래식기타동아리에 여자분들이 적은 이유가 여기서 설명되는듯 ,,,
처음 기타를 접할때 자기 손에 맞는 기타가 따로 있다는 것만 알았어도 더 즐거운 연주가 되었을텐데.. -
미국의 어느 기타 선생님의 말씀에 따르면 왼손을 쫙 폈을 때 엄지끝부터 새끼손가락 끝까지의 길이가
9인치(23cm)이하면 640을 써야하고 9인치보다 크면 650짜리를 쓰라더군요.
그렇지 않으면 특정 코드를 잡을 수 없기 때문에요... -
손크기님의 말을 듣고 제 손을 재보니 엄지부터 새끼손가락까지 22cm 밖엔 안되는군요 그럼 저는 640이군요 마침 기타를 사야 하는데 좋은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742 | 8-stringed guitar.....brahms guitar. | 수 | 2000.08.28 | 53629 |
1741 | 메이플로즈 기타 만들기-1 165 | 최동수 | 2010.12.02 | 45066 |
1740 | 명기에의 길라잡이 312 | 최동수 | 2008.08.09 | 43325 |
1739 |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52 | 쏠레아 | 2010.02.25 | 33706 |
1738 |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87 | 궁금 | 2008.08.09 | 32935 |
1737 | 하현주(saddle) 미세조정 6 | 쏠레아 | 2010.03.15 | 32679 |
1736 | 가격과 소리 69 | 100호유저 | 2010.01.03 | 32384 |
1735 |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44 | 쏠레아 | 2008.08.18 | 32031 |
1734 | Thurman Guitar | 고정석 | 2001.03.09 | 31083 |
1733 | 그것을알고싶다! 하카란다(최종판) 22 | 조국건 | 2011.05.23 | 30854 |
1732 | 라미레즈 기타에 대하여 22 | 최동수 | 2013.09.13 | 30692 |
1731 | 목공기계(테이블 쏘우, 기계톱)의 위험성. 11 | 콩쥐 | 2010.03.28 | 30194 |
1730 | Resonances.......fritz mueller 1 | 콩쥐 | 2013.07.31 | 30172 |
1729 | 하현주 각도에 대한 생각 20 | 쏠레아 | 2008.08.28 | 30071 |
1728 |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1 | 리브라 | 2011.10.25 | 30006 |
1727 | 왜? 49 | 쏠레아 | 2010.03.07 | 29860 |
1726 | 스프러스 기타와 시더 기타 17 | 금모래 | 2009.09.17 | 29287 |
1725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특성과 악기의 음향 (A. 재료와 음질) 6 | bluejay | 2008.08.22 | 28817 |
1724 | 오일바니쉬... 4 | 다울랜드.. | 2012.04.25 | 28770 |
1723 | 기타의 음량 6 | 쏠레아 | 2010.02.28 | 28749 |
1722 | 하이텐션 줄/로우텐션 줄 9 | 쏠레아 | 2010.02.20 | 28475 |
1721 | 황칠나무 17 | 고정석 | 2009.06.26 | 28238 |
1720 | 왜 4번줄만 끊어지는가? 8 | 돌빈대 | 2012.06.15 | 28080 |
1719 | 울프톤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입니다 ^^ 64 | EchoOff | 2009.05.12 | 28070 |
» | 기타의 크기 ( 현장, 넥두께, 상현주현폭 ) 4 | 콩쥐 | 2007.12.01 | 27698 |
1717 | 간단한 댐핏 만들기 13 | 리브라 | 2012.01.04 | 27631 |
1716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구조와 특성 (A. 재료와 음질) 5 | bluejay | 2008.08.12 | 27527 |
1715 | 사운드홀의 비밀 15 | 돌바퀴 | 2012.06.14 | 27296 |
1714 | 현고에 대하여 38 | 최동수 | 2008.09.04 | 27276 |
1713 | Anders Miolin이 연주하는 The 13-string Chiavi-Miolin Guitar 5 | 고정석 | 2011.02.18 | 26622 |
1712 | 특별한 기타.....음향반사판기타 39 | 콩쥐 | 2012.06.02 | 26505 |
1711 | [re] 헤드각과 현의 장력...실험 10 | 쏠레아 | 2010.02.22 | 26141 |
1710 | 높은 프렛(지판에 박힌 쇠)을 구할 수 있나요? 14 | highdama | 2010.09.22 | 26128 |
1709 | 나일론현/스틸현 12 | 쏠레아 | 2010.02.22 | 25996 |
1708 | 오아시스 가습기와 개구리알~ 12 | JS | 2008.07.06 | 25908 |
1707 | 존길버트와 알마기타 11 | 재미난기타 | 2010.03.01 | 25757 |
1706 | 로마닐로스가 올해(2008년) 의 제작자로 선정한 David Merrin Guitar 2 | 고정석 | 2008.10.19 | 25695 |
1705 | 탄소 섬유로 만든 기타 3 | cf | 2011.12.02 | 25608 |
1704 | 하카란다 꽃 6 | 조국건 | 2011.05.15 | 25496 |
1703 | 공명은 음을 확대하는가? 7 | EchoOff | 2012.06.04 | 25302 |
1702 | 시거 박스 기타(Cigar Box Guitars) 7 | 고정석 | 2011.07.13 | 25111 |
1701 | 기타 음향판의 설계에 대하여 4 | 최동수 | 2008.05.29 | 25064 |
1700 | [re]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12 | 그레이칙 | 2008.08.19 | 25037 |
1699 | Jose Ramirez 1 Guitar 1909 3 | 고정석 | 2008.10.18 | 25005 |
1698 | 기타 구조해석 - 유한요소 모델 6 | EchoOff | 2009.06.11 | 24987 |
1697 | 드디어 기타를 바꾸었읍니다 (베르나베 기타...) 9 | 김브림 | 2011.10.31 | 24881 |
1696 | [re]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18 | 하진 | 2008.08.22 | 24771 |
1695 | 이병우씨 듀얼기타!!ㅋㅋ 2 | 은찬아빠 | 2012.02.07 | 24697 |
1694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2 5 | 최동수 | 2012.06.11 | 24595 |
1693 | 댓글 퍼왔어요 2 | 언니 | 2011.09.18 | 24586 |
1692 | 경험으로 깨달은 장력의세기 26 | 블루고추 | 2010.02.19 | 24523 |
1691 | 자연스런 습도유지. 6 | 수 | 2012.01.21 | 24452 |
1690 | 고수님들....새들 가공에 대해서 질문요... 14 | 몰디브 | 2010.05.17 | 24381 |
1689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1 7 | 최동수 | 2012.06.10 | 24319 |
1688 | 도미니크 필드 인터뷰 7 | idf | 2011.02.06 | 24288 |
1687 | 기타 음향판의 구조적 검토 | 최동수 | 2008.05.29 | 24219 |
1686 | 특이한 디자인 기타 (최동수선생님 봐주세요 ㅎ) 7 | 프렛 | 2013.08.25 | 24171 |
1685 | 헤드각과 현의 장력...실험 18 | 삭제... | 2010.02.20 | 24168 |
1684 | 12홀 브릿지는 장력이 센가요? 17 | 브릿지 | 2010.05.18 | 24066 |
1683 | 전통 천연도료 황칠의 특성과 이용 (퍼옴) 1 | 고정석 | 2009.06.27 | 24017 |
1682 | 국내외 기타 레이블 모음 5 | 오덕구 | 2010.09.29 | 23907 |
1681 | 기타에서의 공명현상 7 | 쏠레아 | 2008.09.18 | 23804 |
1680 | 헬름홀츠의 공기공명 1 | 최동수 | 2012.06.08 | 23743 |
1679 | 기타줄 비교 4 | 최창호 | 2004.06.02 | 23708 |
1678 | 기타 제작용 목재와 대체목에 대해 잘 설명해 놓은 글이 있어서 링크해봅니다. 1 | hesed | 2011.01.31 | 23656 |
1677 | 기타의 과학 30 | 쏠레아 | 2008.08.11 | 23617 |
1676 |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2 6 | 리브라 | 2011.10.25 | 23604 |
1675 | 야마하 Grand Concert 41 모델 아시는 분 계세요? 5 | ㅁㅁ | 2010.02.25 | 23434 |
1674 | 0프렛에 대해... 제로프렛??? 28 | 쏠레아 | 2008.09.12 | 23414 |
1673 | 기타의 음향판에 관하여 | 최동수 | 2008.05.29 | 23380 |
1672 | 스몰맨기타 모델 1 | 스몰 | 2010.12.14 | 23355 |
1671 | 헤드머쉰 이야기 + 외국사이트 소개 3 | anom | 2008.01.19 | 23224 |
1670 | 명기파는곳 1 | 쥐며느리 | 2010.12.14 | 23178 |
1669 | 내 "세고비아 기타"의 황당한 비밀~ 10 | JS | 2008.01.02 | 23154 |
1668 | [re]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2 | 저기 | 2010.02.28 | 23091 |
1667 | 기타의 액션 3 | 쏠레아 | 2010.03.08 | 23090 |
1666 | 야마하 대나무 기타.. 2 | 고정욱 | 2002.04.19 | 23078 |
1665 | 황칠 2 | 수 | 2012.07.05 | 23028 |
1664 | 최동수 선생님이 만드신 지팽이 기타..... 9 | 대건안드레아 | 2012.07.01 | 22982 |
1663 | 최동수님 2013년 9월에 완성될기타 훔쳐보기.... 21 | 기타바이러스 | 2013.08.24 | 22920 |
1662 | Fan Frets Guitar 8 | 고정석 | 2011.02.17 | 22901 |
1661 | 스페인 제작자 2 | 수 | 2012.10.01 | 22894 |
1660 | 최동수 선생님이 새로 만드신 총 기타... 19 | 대건안드레아 | 2012.06.30 | 22880 |
1659 | 발 받침대 한컷 4 | 대건안드레아 | 2012.05.12 | 22852 |
1658 | 630mm 기타에 관한 이야기(번역) 5 | gaspar | 2004.01.09 | 22842 |
1657 | 바리오스 망고레의 기타 7 | 훈 | 2011.10.24 | 22812 |
1656 | 기타의 가격은 어떻게 산정될까요? 5 | 빌라바보스 | 2020.03.15 | 22766 |
1655 | 기타의 공명은 제갈공명인가? 5 | 돌모기 | 2012.06.14 | 22734 |
1654 | 기타를 만드는 남자 70 | 최동수 | 2009.05.28 | 22641 |
1653 | 기타 전판의 재질에 관한 질문. 17 | 쏠레아 | 2008.10.06 | 22625 |
1652 | 재미있는 기타 입니다.... 3 | 대건안드레아 | 2012.09.16 | 22531 |
1651 | 황칠 도료 제품 등장 2 | 보리 | 2011.04.03 | 22523 |
1650 | 결과는? 결론은? 9 | 최동수 | 2008.07.29 | 22343 |
1649 | 무광우레탄 vs 유광우레탄? 5 | 궁금 | 2008.05.05 | 22210 |
1648 | 기타 제작.. 3 | 가람 | 2011.10.24 | 22195 |
1647 | [re] 현장 조정가능한 기타를 만들수 없나요 37 | 쏠레아 | 2010.03.24 | 21980 |
1646 | FTA와 guitar 4 | == | 2011.11.29 | 21951 |
1645 | 기타에 부착시키는 암레스트의 사진입니다. 3 | 데스데 리 | 2004.10.14 | 21949 |
1644 | The Guitar and its Woods 2 | 고정석 | 2008.05.29 | 21935 |
1643 | 클래식기타 에 사용할 온습도계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4 | 케이스삽니다 | 2011.05.19 | 21904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치기 어려운 이유도 있지만 기타의 크기가 자신의 신체에 맞질 않아서 포기하는 경우도 많더군요..
그런데 보면 대개 포기는 초보분들은 자신이 포기하는 이유가 어디에 있어서 인지를 정확히 알지를
못하는경우를 많이 봤어요...국내 기타도 제작가들이 구매자들에게 표준의 기타만 팔지말고
판매를 할시에 소비자에게 이러한 신체에 맞는 기타를 추천해주는 그런 유도를 해주었으면 좋겠네요
초보자들은 보통 아무것도 모르고 구매하니..알수가 없죠 뭐...총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