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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1.05 11:29
셋팅이 기타음질에 미치는 영향
(*.177.56.162) 조회 수 7785 댓글 8
(사진은 가네샤의 시타)
아래에서 쉘락칠이 기타음향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상하현주 셋팅이 기타에 미치는 영향은 어느정도 일까요.
상하현주 재질이나 각도/간격등을 조정함으로서 멍멍했던 기타가 음질이 어느정도 살아난다던지 하는것이 가능할까요?
인도 바라나시에서 제일 이름이 알려진 시타르 제작가 중 '니타이 바바' 라는 분이 계십니다.
이분은 직접 제작도 하시지만 주 업무 중 하나가 바라나시에서 활동중인 다른 시타 제작가들의 악기를 최종 셋팅하시는 일입니다. 사진에서 보다시피 시타르는 현이 아주 많고 더군다나 이중 하현주이거든요.
시타르 제작가들에 따르면 셋팅이 음질에 미치는 영향이 굉장히 크다고 합니다. 따라서 단지 니타이 바바에게 셋팅만을 의뢰해 적지않은 비용을 지불하는 제작가들이 많다고 하네요. 제 시타르도 니타이 바바의 셋팅입니다만..
제 경험으로는 기타의 상하현주 세팅이 물론 중요하지만 엄청난 음질변화는 기대하기 힘들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오히려 기타현의 종류에 따라 음질의 차이가 커지지 않나 싶습니다. 기타도 궁합이 맞는 현이 따로 있는 것 같아요.
기타에 따른 현의 궁합에 대한 논의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Comment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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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이 낮으면 연주하기 편하겠죠. 대신 강탄현시 버징이 나기 쉽습니다.
줄이 높으면 연주하기 어려운 대신 큰볼륨에도 버징이 날 위험이 적겠죠.
시타르의 왱왱대는 소리는 하현주쪽에서 고의적인 버징을 넣는거라고 볼 수 있겠죠.
일렉기타도 하현주쪽에 시타르와 같은 셋팅으로 시타르와 같은 효과를 주는
'시타르 기타'라는게 있습니다.
국내 모 커스텀기타 업체에서 판매하는걸 쳐봤는데 재밌는 소리가 나더군요 ㅎ -
그렇죠. 시타르는 소리를 내는 원리가 조금 다르죠.
어떻게 그 버징을 예술적으로 나올 수 있게 하느냐가 셋팅의 관건입니다.
기타는 어떻게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바디에 전달하느냐가 관건.. -
기타에서도 세팅이 중요하죠.,
제가 아는 기타선생님은
학생들 기타 직접 세팅해주시는데
일주일정도 다듬어주시면 소리가 훨씬 좋아지더군요.... -
쉘락칠이건 세팅이건 기타 음질에 영향을 주지 않는건 없습니다........
세팅도 주기적으로 해줘야 하는것 같아요 현이 자꾸 상하현주를 갈가 먹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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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에서 세팅이란 어떤 작업을 말합니까?
상하현주 높이 조정? 교체?
그리고 판매 글에 보면 제작자에게 점검을 받았다는 말도 자주 보이는데
점검을 한다면 무엇을 점검하는 거죠? 이것도 상하현주 높이 조절을 말하는 건가요?
그리고 점검시 교정할 만한 부분이 상하현주 높이 조절 외에 무엇이 더 있을까요? -
줄이 걸리는 위치에서 하현주까지 올라가는 각도가 높을수록 에너지 전달이 효율적이라고 들었습니다.
그렇다고 하현주를 무작정 높이면 현 높이 역시 따라 올라갈테니 연주가 점점 불편해 지겠죠.
매 기타마다 브릿지 디자인이 틀리고, 또 넥의 각도 역시 시간이 변함에 따라 미세하게 변화할테니 그 부분들을 고려하여 '최적화' 작업을 하는 것이 셋팅의 핵심이 아닐까요. 나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니까요.. 그래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제작가로부터 점검을 받고 셋팅을 바꾸는 것이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하현주에서 줄이 걸리는 단면의 각도를 조정하는 것도 소리에 일정부분 영향을 준다고 알고 있습니다.
현의 높이나 간격이 최적화 되면 연주도 편해질테니 그에따라 연주 시 소리가 더 편해지는 느낌이 들 것도 같습니다. -
연주자가
로맨틱한 노래를 즐겨하다가
현대적인 음악으로 방향을 선회했다면
그럴때는 세팅이 절실히 필요하겟죠....
세팅이란 소리를 연주자가 원하는 정도까지
미세하게 조절하는것으로
시간이 너무 걸려서 보통은 연주자본인이 자신의 집에서 하는 경우가 그동안 가장 흔했고,
최근에는 수리하거나 점검하면서 하기도 합니다....
줄을 수십번 풀렀다 맸다 해야하는 지루한 과정이죠....
상하현주
각도
안착
프렛정밀검사
몸통 속 나무 다듬기
칠 다듬기
현 고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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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곡률이 셋팅의 핵심인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