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8.05 20:19
앞판은 세상에서 가장연한 나무로 그리고 옆판과 뒤판은 대리석을 얇게 짤라서....
(*.44.233.115) 조회 수 5975 댓글 1
안녕하세요...명노창입니다.
소프트웨어의 뜻이 무엇일까요? 말그대로 그건 "부드러움"입니다.
하드웨어의 뜻이 무엇일까요? 말그대로 그건 "딱딱함"입니다.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램이고 하드웨어는 그걸 싸고 있는 기계이지요..
진공관라디오가 처음 생산되고 시간이 흘러 트랜지스터라디오가 생산되었을때 사람들은 그 트랜지스터를 "마법의 돌"이라고 했습니다.
결국 부드러움과 딱딱함은 항상 진보의 의미를 가져오곤 했지요....
자 그럼...하나 둘 정리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기타의 앞판은 우리가 들을 수 없는 탄현 에너지를 가청주파수 즉,소리로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그래서 스프루스며 시다 같은 나무들은 예로 부터 기타 뿐만이 아니라 모든 현악기의 울림판으로 이용되어져 왔습니다.
그리고 옆판과 뒷판은 앞판에서 만들어진 작은 소리를 우리가 들을 수 있도록 큰 소리로 만들어 주는 곳이죠...비유하자면 앞판은 프리엠프이고 뒷판과 옆판은 파워 앺프인 샘이죠...따라서 앞판에서 만들어진 진동은 결국 기타의 어느부분에도 흡수되지 않고 통안에서만 서로 부딪혀 큰소리를 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앞판은 너무나도 여린 나무를 사용해야 하고 그 이외의 모든 기타 재료는 굉장히 강한 나무로 만들어져야 효과적인 울림이 보장된다는 것이지요..예로부터 하드메이플이 기타와 바이올린의 옆,뒷판으로 이용된것도 같은 맥락갔습니다.하이드메이플은 강하고 소리를 흡수하지 않고 반사하는 성질이 있어 볼링장의 마루바닥으로 이용됩니다.왜 공구르는 소리가 유난히 강하지요...
여러분...
결론으로
앞판은 사랑하는 여자아이의 속옷보다 백만배이상 부드러운 소프트 웨어로
그리고 옆,뒷판은 마법의 돌보다 강한 것으로 만들어 져야
기타도 오케스트라의 가족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주렁주렁 노창이생각....
소프트웨어의 뜻이 무엇일까요? 말그대로 그건 "부드러움"입니다.
하드웨어의 뜻이 무엇일까요? 말그대로 그건 "딱딱함"입니다.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램이고 하드웨어는 그걸 싸고 있는 기계이지요..
진공관라디오가 처음 생산되고 시간이 흘러 트랜지스터라디오가 생산되었을때 사람들은 그 트랜지스터를 "마법의 돌"이라고 했습니다.
결국 부드러움과 딱딱함은 항상 진보의 의미를 가져오곤 했지요....
자 그럼...하나 둘 정리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기타의 앞판은 우리가 들을 수 없는 탄현 에너지를 가청주파수 즉,소리로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그래서 스프루스며 시다 같은 나무들은 예로 부터 기타 뿐만이 아니라 모든 현악기의 울림판으로 이용되어져 왔습니다.
그리고 옆판과 뒷판은 앞판에서 만들어진 작은 소리를 우리가 들을 수 있도록 큰 소리로 만들어 주는 곳이죠...비유하자면 앞판은 프리엠프이고 뒷판과 옆판은 파워 앺프인 샘이죠...따라서 앞판에서 만들어진 진동은 결국 기타의 어느부분에도 흡수되지 않고 통안에서만 서로 부딪혀 큰소리를 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앞판은 너무나도 여린 나무를 사용해야 하고 그 이외의 모든 기타 재료는 굉장히 강한 나무로 만들어져야 효과적인 울림이 보장된다는 것이지요..예로부터 하드메이플이 기타와 바이올린의 옆,뒷판으로 이용된것도 같은 맥락갔습니다.하이드메이플은 강하고 소리를 흡수하지 않고 반사하는 성질이 있어 볼링장의 마루바닥으로 이용됩니다.왜 공구르는 소리가 유난히 강하지요...
여러분...
결론으로
앞판은 사랑하는 여자아이의 속옷보다 백만배이상 부드러운 소프트 웨어로
그리고 옆,뒷판은 마법의 돌보다 강한 것으로 만들어 져야
기타도 오케스트라의 가족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주렁주렁 노창이생각....
Comment '1'
-
잘읽었습니다 그럼 스프러스 탑에 측후판 메이플 그리고 시더 탑에 측후판 메이플 어떤게 좋을지 님의 생각을 듣고 싶네요 제가 메이플 기타에 관심이 많아서요. . .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734 | 8-stringed guitar.....brahms guitar. | 수 | 2000.08.28 | 41934 |
1733 |
명기에의 길라잡이
312 ![]() |
최동수 | 2008.08.09 | 30115 |
1732 | 메이플로즈 기타 만들기-1 165 | 최동수 | 2010.12.02 | 25457 |
1731 |
그것을알고싶다! 하카란다(최종판)
22 ![]() |
조국건 | 2011.05.23 | 23603 |
1730 |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1 | 리브라 | 2011.10.25 | 23489 |
1729 | Thurman Guitar | 고정석 | 2001.03.09 | 22248 |
1728 |
간단한 댐핏 만들기
13 ![]() |
리브라 | 2012.01.04 | 21350 |
1727 | 라미레즈 기타에 대하여 22 | 최동수 | 2013.09.13 | 20981 |
1726 |
황칠나무
17 ![]() |
고정석 | 2009.06.26 | 20681 |
1725 | 사운드홀의 비밀 15 | 돌바퀴 | 2012.06.14 | 20415 |
1724 | 스프러스 기타와 시더 기타 17 | 금모래 | 2009.09.17 | 19977 |
1723 | 현고에 대하여 38 | 최동수 | 2008.09.04 | 19938 |
1722 | 기타의 크기 ( 현장, 넥두께, 상현주현폭 ) 4 | 콩쥐 | 2007.12.01 | 19873 |
1721 |
하현주(saddle) 미세조정
6 ![]() |
쏠레아 | 2010.03.15 | 19771 |
1720 | 왜 4번줄만 끊어지는가? 8 | 돌빈대 | 2012.06.15 | 19493 |
1719 |
하현주 각도에 대한 생각
20 ![]() |
쏠레아 | 2008.08.28 | 19381 |
1718 | 가격과 소리 69 | 100호유저 | 2010.01.03 | 18957 |
1717 |
특이한 디자인 기타 (최동수선생님 봐주세요 ㅎ)
7 ![]() |
프렛 | 2013.08.25 | 18835 |
1716 |
Jose Ramirez 1 Guitar 1909
3 ![]() |
고정석 | 2008.10.18 | 18758 |
1715 |
로마닐로스가 올해(2008년) 의 제작자로 선정한 David Merrin Guitar
2 ![]() |
고정석 | 2008.10.19 | 18728 |
1714 | 탄소 섬유로 만든 기타 3 | cf | 2011.12.02 | 18628 |
1713 |
헬름홀츠의 공기공명
1 ![]() |
최동수 | 2012.06.08 | 18500 |
1712 | 스페인 제작자 2 | 수 | 2012.10.01 | 18272 |
1711 | 드디어 기타를 바꾸었읍니다 (베르나베 기타...) 9 | 김브림 | 2011.10.31 | 18112 |
1710 |
자연스런 습도유지.
6 ![]() |
수 | 2012.01.21 | 17579 |
1709 |
특별한 기타.....음향반사판기타
39 ![]() ![]() |
콩쥐 | 2012.06.02 | 17520 |
1708 |
스몰맨기타 모델
![]() |
스몰 | 2010.12.14 | 17488 |
1707 | 시거 박스 기타(Cigar Box Guitars) 7 | 고정석 | 2011.07.13 | 17435 |
1706 |
하카란다 꽃
6 ![]() |
조국건 | 2011.05.15 | 17318 |
1705 |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44 | 쏠레아 | 2008.08.18 | 17073 |
1704 | 목공기계(테이블 쏘우, 기계톱)의 위험성. 11 | 콩쥐 | 2010.03.28 | 17055 |
1703 |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52 ![]() |
쏠레아 | 2010.02.25 | 17043 |
1702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1 7 | 최동수 | 2012.06.10 | 16861 |
1701 |
최동수 선생님이 새로 만드신 총 기타...
18 ![]() |
대건안드레아 | 2012.06.30 | 16806 |
1700 |
이병우씨 듀얼기타!!ㅋㅋ
2 ![]() |
은찬아빠 | 2012.02.07 | 16757 |
1699 | 존길버트와 알마기타 11 | 재미난기타 | 2010.03.01 | 16652 |
1698 | 명기파는곳 1 | 쥐며느리 | 2010.12.14 | 16597 |
1697 |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2 6 | 리브라 | 2011.10.25 | 16331 |
1696 |
슈퍼칩(string tie)
7 ![]() |
gitarre | 2012.11.29 | 16323 |
1695 | 오아시스 가습기와 개구리알~ 12 | JS | 2008.07.06 | 16230 |
1694 | 높은 프렛(지판에 박힌 쇠)을 구할 수 있나요? 14 | highdama | 2010.09.22 | 16182 |
1693 |
최동수 선생님이 만드신 지팽이 기타.....
9 ![]() |
대건안드레아 | 2012.07.01 | 16180 |
1692 |
최동수님 2013년 9월에 완성될기타 훔쳐보기....
21 ![]() |
기타바이러스 | 2013.08.24 | 16176 |
1691 |
Fan Frets Guitar
8 ![]() |
고정석 | 2011.02.17 | 16150 |
1690 |
발 받침대 한컷
4 ![]() |
대건안드레아 | 2012.05.12 | 16020 |
1689 |
바리오스 망고레의 기타
7 ![]() |
훈 | 2011.10.24 | 16009 |
1688 | 일본에 유명한 명기 클래식 기타 악기샾좀 알려주세요 7 | 궁금이 | 2010.08.02 | 15923 |
1687 | 황칠 도료 제품 등장 2 | 보리 | 2011.04.03 | 15847 |
1686 | GFA 2011 Luthier's Showcase 2 | jfs | 2011.07.17 | 15818 |
1685 | 기타 제작용 목재와 대체목에 대해 잘 설명해 놓은 글이 있어서 링크해봅니다. 1 | hesed | 2011.01.31 | 15749 |
1684 | 국내외 기타 레이블 모음 5 | 오덕구 | 2010.09.29 | 15677 |
1683 | 기타 제작.. 3 | 가람 | 2011.10.24 | 15653 |
1682 | 하이텐션 줄/로우텐션 줄 9 | 쏠레아 | 2010.02.20 | 15577 |
1681 | 오일바니쉬... 4 | 다울랜드.. | 2012.04.25 | 15508 |
1680 |
헐거워진 프렛
14 ![]() |
리브라 | 2011.06.18 | 15474 |
1679 |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87 | 궁금 | 2008.08.09 | 15448 |
1678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특성과 악기의 음향 (A. 재료와 음질)
6 ![]() |
bluejay | 2008.08.22 | 15413 |
1677 |
클래식기타 컬렉션 2008
1 ![]() |
리브라 | 2012.06.12 | 15293 |
1676 |
재미있는 기타 입니다....
3 ![]() |
대건안드레아 | 2012.09.16 | 14990 |
1675 | 책 안내 - "기타 명기와 명장" | 비우자 | 2012.02.14 | 14848 |
1674 |
고수님들....새들 가공에 대해서 질문요...
14 ![]() |
몰디브 | 2010.05.17 | 14788 |
1673 |
브릿지개조 기타
12 ![]() |
훈 | 2008.09.04 | 14715 |
1672 | 황칠 2 | 수 | 2012.07.05 | 14712 |
1671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구조와 특성 (A. 재료와 음질)
5 ![]() |
bluejay | 2008.08.12 | 14663 |
1670 |
최동수선생님 악기 탐방!
5 ![]() |
이호성 | 2012.12.11 | 14653 |
1669 |
2홀 슈퍼칩
3 ![]() |
리브라 | 2011.05.12 | 14640 |
1668 |
태평양 건너온 귀한물건 입니다.
3 ![]() |
프리덤 | 2013.01.09 | 14625 |
1667 | 기타 목재 문의...? 3 | 왔다구나 | 2010.03.25 | 14612 |
1666 |
[re] 현장 조정가능한 기타를 만들수 없나요
37 ![]() |
쏠레아 | 2010.03.24 | 14552 |
1665 | 내 "세고비아 기타"의 황당한 비밀~ 10 | JS | 2008.01.02 | 14547 |
1664 | 클래식기타 에 사용할 온습도계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4 | 케이스삽니다 | 2011.05.19 | 14503 |
1663 | Anders Miolin이 연주하는 The 13-string Chiavi-Miolin Guitar 5 | 고정석 | 2011.02.18 | 14494 |
1662 | Andres Marin 모델 기타 26 | 최동수 | 2011.11.13 | 14312 |
1661 | 도미니크 필드 인터뷰 7 | idf | 2011.02.06 | 14196 |
1660 | 공명은 음을 확대하는가? 7 | EchoOff | 2012.06.04 | 14186 |
1659 | 흑단(에보니).....최동수 3 | 콩쥐 | 2009.12.08 | 14150 |
1658 | 실험정신(공명) 7 | 제갈공명 | 2012.06.04 | 14138 |
1657 |
기타에 부착시키는 암레스트의 사진입니다.
3 ![]() |
데스데 리 | 2004.10.14 | 14137 |
1656 |
울프톤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입니다 ^^
64 ![]() |
EchoOff | 2009.05.12 | 14125 |
1655 | 기타의 음량 6 | 쏠레아 | 2010.02.28 | 14058 |
1654 | 기내에 기타반입. 18 | kissber | 2007.12.31 | 13988 |
1653 | 넥, 지판가공.. 제작자님들 조언 구합니다... 7 | 김성일 | 2011.11.04 | 13986 |
1652 | Agustin Barrios' original guitar (1914) 7 | 고정석 | 2011.10.25 | 13933 |
1651 | 12홀 브릿지는 장력이 센가요? 17 | 브릿지 | 2010.05.18 | 13854 |
1650 |
기타 모델링
2 ![]() |
이동혁 | 2012.04.10 | 13826 |
1649 | Scott Tennant가 연주하는 Daniel Friederich 기타 | scdj | 2011.12.06 | 13785 |
1648 |
기타를 만드는 남자
70 ![]() |
최동수 | 2009.05.28 | 13758 |
1647 |
명기의 비교 감상 - 라그리마
14 ![]() |
파크닝팬 | 2009.12.06 | 13753 |
1646 |
브라만(Anselmo) 암레스트
13 ![]() |
혁 | 2004.10.12 | 13670 |
1645 |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17 | Realforce | 2010.04.06 | 13580 |
1644 | 기타의 수명에 관한 토론글입니다.(알마기타 펌) 2 | 무저갱 | 2007.05.16 | 13508 |
1643 |
기타리스트들이 애용한 기타들
12 ![]() |
고정석 | 2010.02.02 | 13416 |
1642 | 스몰맨과 죤 윌리엄스~ 25 | JS | 2009.11.28 | 13363 |
1641 |
목공기계를 쓸때는 항상 안전하게...(퍼온글)
10 ![]() |
콩쥐 | 2009.11.28 | 13313 |
1640 |
[re]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2 ![]() |
Realforce | 2010.04.23 | 13301 |
1639 |
기타 구조해석 - 유한요소 모델
6 ![]() |
EchoOff | 2009.06.11 | 13246 |
1638 |
왜?
49 ![]() |
쏠레아 | 2010.03.07 | 13222 |
1637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2 5 | 최동수 | 2012.06.11 | 13183 |
1636 |
슈퍼칩
1 ![]() |
콩쥐 | 2008.07.24 | 13104 |
1635 |
[re] 하카란다 꽃의 근접사진 디테일
5 ![]() |
조국건 | 2011.05.18 | 12960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