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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itarMania

최동수2008.09.12 00:08
B-1 : Construction(Design)/Tap Tone/Result
B-1-1. Tap Tone/Result :

오늘 길라잡이를 계속해서 읽고 계신 어느 분과 이야기를 나누던 중 어떤 생각이 들었습니다.
길라잡이를 빠짐없이 끝까지 다 읽기 전에는, 아니 다 읽는다 하더라도 제대로 이해하기 쉽지
않겠다는데 생각이 미치게 되었습니다.
특히 어느 부분만 읽으신 분에게는 오해의 여지도 충분히 남겠더군요.

오늘은 Tuning에 관한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

기타의 제작과정에 반드시 Tapping 하여 Tuning을 해야 되고, 아니면 명기가 못되는 것일까?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외국에도 재료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Tapping 하는 제작가는 있어도,
제작 도중에 Tapping하여 Tuning하는 이들은 드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 그 성과조차도 아직까지는 의문스럽습니다.

왜냐하면 Tuning의 결과가 반드시 좋아지는 게 아니라 나빠질 수도 있는 까닭입니다.

- Jaffrey Elliott은 재료의 선별과정에서 Tap tone도 하지만, 제작과정에도 지판과 브릿지를
붙이기 전까지는 Tap tuning을 합니다.

- Overholtzer 자신은 Tapping과 Tuning을 하면서도, 자신은 기타를 구성하는 어떤 부품의
음조를 분석하는데 관해 눈꼽만큼의 지식도 갖고 있지 않다고 말 할 정도입니다.

다만 미국의 시각장애인 바이올린 제작가가 전후판을 Tapping하였을 때 부드러운 소리(공명)가
나면 된다고 말 한 것처럼, Overholtzer도 전후판조차 공명이 안되면 명기는 어렵겠다고
말 하는 정도입니다.

- Manuel Velazquez는 전면판을 Tapping 하는 대신, 만져봄으로서 균질한 강성의 두께로
다듬고 있습니다.

- Robert Ruck은 전후면판의 특정한 음조를 조성하기 위해서, 전에는 Tapping하여 Tuning 하였으나,
지금은 더 이상 Tuning하지 않는다고 말한 것을 읽으셨겠죠?

- Ramirez의 Things about the Guitar라는 책에서 Tuning과 관련된 기사는 발견하지 못 하였습니다.

Ramirez나 Richard Brune 같은 분들은 재료의 선별과정에서나 Tap tone 하는 듯합니다.

- Robert Bouchet의 경우 제가 들은 바에 의하면, 전면판은 물리적으로 완전히 균일한 두께를
유지한답니다.
그 대신 Transverse bar를 다듬는 방법으로 음질을 조절한 답니다.



물론 Tap Tuning 하는 내용에 관해서도 올리기는 하겠지만, Tuning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명기가 되지 말라는 법은 없는 걸로 생각됩니다.
어떻게 해서든지 더 잘 만들어보자는 얘기이지요.

단, Tapping을 하던, Tuning을 하던, 아무 것도 하지 않던 간에, 한 가지 디자인으로 많은 제작의
체험을 통해서만 그 감각을 갖게 된다는 것만은 사실로 믿어집니다.

길라잡이가 너무 길어지고 있으므로,
앞으로 진행상황을 가끔씩 모니터링 하여 오해의 여지가 있는 내용은 정리하여 설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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