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최동수2008.08.19 22:50
A-3. : 다른 재질 전면판의 같은 조건에서 차이.

“조건을 똑같이 했을 때, 단순히 앞판의 종류 및 상태에 따른 소리의 변화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즉 시더 와 스프루스 등...재질의 등급 등에 관해서”가 질의 내용입니다.

솔직히 저는 “조건을 똑같이 했을 때”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같은 제작가가 똑같은 스프루스로 기타를 제작한다하더라도, 현의 장력이나, 상, 하현주의 높이를 제외하면 매번 똑같은 조건이 될 수 없는 것입니다.
같은 스프루스라 하더라도 판재와 부챗살의 재질(무게, 밀도, 강성, 나이테 간격, Run-out상태)을 감안한 전면판 구조의 설계에 따라 똑같은 조건은 나올 수 없는 까닭입니다.

1) 음향의 기준 :
길라잡이의 머리말에 서술한 Jeffrey R. Elliott의 말을 한 번 더 읽어보면,
- 콘서트홀을 울리기에 충분한 힘과 볼륨.
- 다양한 색채, 고저, 질감을 활성화하는 광범위한 파장.
- 명료한 음색과 지속성.
- 전반적으로 고른 균형감.
- 현과 현간의 분명한 명확한 분리.
- 매력
위와 같은 내용이 됩니다.

Richard Brune는 전면재를 구할 때, 세계 각지의 어느 수종이고 가리지 않고, 자신의 직감으로 진맥을 하여 “이거다”라는 판단이 서면 그 재료로 제작에 들어간답니다.
그 결과 제작된 악기는 매번 재료와 음향특성이 다르지만, 자기류의 악기, 같은 가격대(예 $12,000)의 기타가 된다고 합니다.

그의 목표는 위에 서술된 “음향의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음색은 재료에 따라 다르겠죠.
그러나 명공들이 추구하는 음색이란 앞에 열거된 다양한 색채이지, 특정 나무색은 아니라는 거지요.
재료의 특성이 다르면 다른 채로 위의 조건에 맞도록 가공조립하고 튜닝 하였다는 얘기입니다.

2) 다른 재료, 다른 등급 :
오늘날 기타의 명공 중에는,
- 스프루스만 사용하는 제작가,
- 스프루스와 시더를 병용하는 제작가,
- 시더나 레드우드만 사용하는 제작가,
- Engelman 이나 심지어 Sitka spruce등 재료를 가리지 않는 제작가도 있습니다.

명공들은 Tone wood 자체보다, 각각의 고유 음색특성에 대한 감각을 더 중요시합니다.
- 프레타나 하우저는 비교적 나이 결이 거친 전면재를 사용하는 것으로 압니다.
- 로마니요스는 브릿지의 양 날개 부근에 나이테가 듬성한 것을 애용한답니다.
- 벨라케즈는 전면판을 다듬을 때, 균일한 두께(Even Thickness)가 아니라, 손끝에 느껴지는 단단한 곳을 깍아내어 균질한 강성(Homogeneous Stiffness)을 이루도록 한다는 겁니다.
- Pepe Romero가 아직도 연주하는 토레스 FE-03은 전면이 3쪽의 짝짝이 스페인 소나무라는 것입니다.
그 뿐아니라 토레스가 제작한 기타들의 절반쯤은 전면판이 Book match도 아닌 짝짝이였다는 겁니다.

3) 소리를 다듬는다. :
일반인들은 기타를 제작(가공조립)한다고 생각하지만, 명공들은 “소리를 다듬는다”고 하는 뜻을 음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부끄럽지만 저도 지금까지 설계하여, 자르고, 다듬고, 붙이고, 칠하였을 뿐, 아직도 소리를 어떻게 매만지는지 잘 모릅니다.
매만질수록 더 이상해지고, 나빠지는 듯합니다.
기타를 가공조립으로만 끝낸다면, 필경 스위스 스프루스가 가장 이상적인 재료로 뇌리에 새겨질 것입니다.

엘리옷은 재료에 관해서 말하기를,
“기타 전면판에 좋은 재료는 물론 European spruce이다,
그러나 가장 좋은 악기는 Engelman, Cedar 그리고 Redwood로도 가능하다.“라고 하였습니다.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