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트레몰로 잘 하기 위해.. ????
꽤나 많은 연습 방법이 있어 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사람들 마다 조금씩 다른긴 해도.. 그 나름의 방법으로 트레몰로를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P(엄지손가락)을 6번 현에 올려 놓고 ami를 아포얀도(?)로 탄현하는 방법은 실지적인 트레몰로 연습이라기 보단.. 오른손의 안정적인 탄현을 위한 기초적인 연습 방법 중 하나라 생각됩니다.
보통 p-손가락를 bass - 4,5,6 번현에 올려 놓고 하는 연습은 오른손 탄현이 불안하여 안정감을 주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효과는 분명 있습니다만.. p손가락에 힘이 들어가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습니다. 손 전체에 최대한 힘을 뺀 상태에서 줄에 올려 놓은 p손가락이 그 줄을 누르지 않게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실제 트레몰로는.. 다른 분들이 이미 말씀하신 것 처럼 아포얀도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트레몰로를 잘 하시는 분들 중엔 아포얀도를 연습과정 중에 선택적으로 사용한 분들도 있습니다. 기초 단계에서.. 소리에 문제가 있어 아포얀도를 사용하는 거라면 아직 기본적인 탄현에 익숙하지 않은 단계이므로 알아이레 연습를 충분히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
p 손가락은 반주를 ami가 선율인 한 줄을 연속적으로 치는 p-ami 형태만이 트레몰로를 잘하게 하는 건 아닙니다.
트레몰로는 반복되는 여러 음을 빠른 속도로 쳐 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손 전체의 안정감과 빠른 속도를 위한 순발력과 쉬지 않고 오랜 연주를 해 낼려면 손가락 근육의 지구력까지도 필요합니다. 트레몰로를 이미 익힌 대부분의 사람들이 제시하는 트레몰로 연습 방법은 거의가 이를 숙달시키기 위한 것들입니다.
기초적인 탄현 연습에서 아르페지오, 음계 연습도 트레몰로를 잘 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연습입니다. 어쩌면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손의 자세나 기본적인 탄현법을 다시 정검하시고.. 아르페지오나 음계 연습도 충분히 하여 어느 정도의 안정감 있는 움직임을 만들어 낸 다음 각 손가락의 독립적인 움직임을 위해 여러가지 운지 패턴을 연습해 보세요.
!!!! 이런 것은 어떨지..
pim , pmi , pia , pai , pma , pam
pimi, pmim, piai, paia ..... 등
pima, pmia, pmai, pami... 등
이런식으로 여러 운지 조합을 직접 만들어 보세요...
!!!! 이런 것도 괜찮아요..
imaimaimaima ~~~ 2번선(위의 여러가지 운지 패턴을 적용시켜서 연습)
p p p p ~~~ 3번선(4,5,6 선택적으로 사용)
2번선 ima반복적으로 움직일때 p는 3,4,5,6 중 하나를 i와 동시에 탄현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연습 많이 하면 손에 안정감을 주죠..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i,m,a는 알아이레로..
p 는 알아이레와 안정성을 위해 아포얀도 모두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m과 a손가락이 잘 독립되지 않습니다.. 원 사람손이 그렇답니다..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다른 여러 방법이 있지만.. 그냥 이것만 적어 봅니다..
가능하면 첨부터 1번선에서 연습하는 건 피하는게 좋습니다. 1번현이 가늘어 트레몰로가 잘 되긴 한데 1번현에 익숙해지면 2,3번현에서 꽤나 애 먹습니다.
좀 오래된 책으로 트레몰로 교본(정확한 제목은 잘 모름 - 서울 영풍문고에서 봤음 다른 큰 서점이나 홈페이지에서 검색 가능 )과 신현수님의 아함브라..(정확한 제목 모름 - 이것도 서울 큰 서점이나 홈페이지에서 검색 가능합니다.)을 위한 단행본이 국내에 나와 있습니다.
쉽게 되는 건 아니거 같습니다. 오랜 세월을 꾸준히 해야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열심히 하시길... 그럼
참.. 그리고 왼손 연습도 잊지 마세요.. 왼손이 따라 주지 않으면 절대 트레몰로 곡을 연주 할 수가 없습니다..
>답변 잘 들었습니다.
> 제가 누구한텐가 들은건데요
>트레몰로 연습할때 엄지는 6번 줄에 올려놓고요
>1번줄을 아포얀도로 ami 순서대로 하는 거라는데요.그거 하고있으면 손가락 운동은 되는것 같은데, 트레몰로 연습도 되는건지..
>걍 아무생각없이 한두시간을 그것만 할때가 있습니다.
>
>연습은 되는건지??? --ㆀ 답변좀 부탁드릴께요.
* 쎄쎄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2-08-08 15:35)
꽤나 많은 연습 방법이 있어 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사람들 마다 조금씩 다른긴 해도.. 그 나름의 방법으로 트레몰로를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P(엄지손가락)을 6번 현에 올려 놓고 ami를 아포얀도(?)로 탄현하는 방법은 실지적인 트레몰로 연습이라기 보단.. 오른손의 안정적인 탄현을 위한 기초적인 연습 방법 중 하나라 생각됩니다.
보통 p-손가락를 bass - 4,5,6 번현에 올려 놓고 하는 연습은 오른손 탄현이 불안하여 안정감을 주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효과는 분명 있습니다만.. p손가락에 힘이 들어가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습니다. 손 전체에 최대한 힘을 뺀 상태에서 줄에 올려 놓은 p손가락이 그 줄을 누르지 않게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실제 트레몰로는.. 다른 분들이 이미 말씀하신 것 처럼 아포얀도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트레몰로를 잘 하시는 분들 중엔 아포얀도를 연습과정 중에 선택적으로 사용한 분들도 있습니다. 기초 단계에서.. 소리에 문제가 있어 아포얀도를 사용하는 거라면 아직 기본적인 탄현에 익숙하지 않은 단계이므로 알아이레 연습를 충분히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
p 손가락은 반주를 ami가 선율인 한 줄을 연속적으로 치는 p-ami 형태만이 트레몰로를 잘하게 하는 건 아닙니다.
트레몰로는 반복되는 여러 음을 빠른 속도로 쳐 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손 전체의 안정감과 빠른 속도를 위한 순발력과 쉬지 않고 오랜 연주를 해 낼려면 손가락 근육의 지구력까지도 필요합니다. 트레몰로를 이미 익힌 대부분의 사람들이 제시하는 트레몰로 연습 방법은 거의가 이를 숙달시키기 위한 것들입니다.
기초적인 탄현 연습에서 아르페지오, 음계 연습도 트레몰로를 잘 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연습입니다. 어쩌면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손의 자세나 기본적인 탄현법을 다시 정검하시고.. 아르페지오나 음계 연습도 충분히 하여 어느 정도의 안정감 있는 움직임을 만들어 낸 다음 각 손가락의 독립적인 움직임을 위해 여러가지 운지 패턴을 연습해 보세요.
!!!! 이런 것은 어떨지..
pim , pmi , pia , pai , pma , pam
pimi, pmim, piai, paia ..... 등
pima, pmia, pmai, pami... 등
이런식으로 여러 운지 조합을 직접 만들어 보세요...
!!!! 이런 것도 괜찮아요..
imaimaimaima ~~~ 2번선(위의 여러가지 운지 패턴을 적용시켜서 연습)
p p p p ~~~ 3번선(4,5,6 선택적으로 사용)
2번선 ima반복적으로 움직일때 p는 3,4,5,6 중 하나를 i와 동시에 탄현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연습 많이 하면 손에 안정감을 주죠..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i,m,a는 알아이레로..
p 는 알아이레와 안정성을 위해 아포얀도 모두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m과 a손가락이 잘 독립되지 않습니다.. 원 사람손이 그렇답니다..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다른 여러 방법이 있지만.. 그냥 이것만 적어 봅니다..
가능하면 첨부터 1번선에서 연습하는 건 피하는게 좋습니다. 1번현이 가늘어 트레몰로가 잘 되긴 한데 1번현에 익숙해지면 2,3번현에서 꽤나 애 먹습니다.
좀 오래된 책으로 트레몰로 교본(정확한 제목은 잘 모름 - 서울 영풍문고에서 봤음 다른 큰 서점이나 홈페이지에서 검색 가능 )과 신현수님의 아함브라..(정확한 제목 모름 - 이것도 서울 큰 서점이나 홈페이지에서 검색 가능합니다.)을 위한 단행본이 국내에 나와 있습니다.
쉽게 되는 건 아니거 같습니다. 오랜 세월을 꾸준히 해야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열심히 하시길... 그럼
참.. 그리고 왼손 연습도 잊지 마세요.. 왼손이 따라 주지 않으면 절대 트레몰로 곡을 연주 할 수가 없습니다..
>답변 잘 들었습니다.
> 제가 누구한텐가 들은건데요
>트레몰로 연습할때 엄지는 6번 줄에 올려놓고요
>1번줄을 아포얀도로 ami 순서대로 하는 거라는데요.그거 하고있으면 손가락 운동은 되는것 같은데, 트레몰로 연습도 되는건지..
>걍 아무생각없이 한두시간을 그것만 할때가 있습니다.
>
>연습은 되는건지??? --ㆀ 답변좀 부탁드릴께요.
* 쎄쎄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2-08-08 15:35)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073 | 흑흑... 이리도 자세히...!감솨함다.(냉텅) | 열쒸미 배우고픈... | 2002.08.06 | 2992 |
1072 | 오른손 관절에 대해서... 5 | 질문자 | 2002.08.09 | 2887 |
1071 | [re] 오른손 관절에 대해서... 1 | 권혁태 | 2002.08.10 | 2888 |
1070 | [re] 오른손 관절에 대해서... | 안티기타 | 2002.08.09 | 2653 |
1069 | 질문이 두가지 있습니다 | 새내기 | 2002.08.09 | 2606 |
1068 | [re] 질문이 두가지 있습니다 2 | 권혁태 | 2002.08.10 | 2123 |
1067 | [re] 그냥 그대로가... 좋지 않을까요?... | 안티기타 | 2002.08.09 | 2454 |
1066 | 탐보라 주법, 스타카토 | 정상민 | 2002.01.31 | 2865 |
1065 | 안녕하세요. 이족무곡에 나오는 특수주법이요 | 지한수 | 2002.03.16 | 2242 |
1064 | 이거는 간단히 형용할수 없는 얘기나까여 직접 보세요 3 | 기타살앙 | 2001.05.06 | 2497 |
1063 | 탐보라 주법, 스타카토 | 정상민 | 2002.01.31 | 2653 |
1062 | 안녕하세요. 이족무곡에 나오는 특수주법이요 | 지한수 | 2002.03.16 | 2336 |
1061 | 이거는 간단히 형용할수 없는 얘기나까여 직접 보세요 3 | 기타살앙 | 2001.05.06 | 2496 |
1060 | 주나선생님의 연주듣고 싶어요~ | 수 | 2000.10.25 | 2256 |
1059 | 아래글에 대한 개인적인 느낌.......절대 답변은 아닙니다. | 웅수 | 2000.08.19 | 2557 |
1058 | 탐보라 주법, 스타카토 | 정상민 | 2002.01.31 | 2678 |
1057 | 안녕하세요. 이족무곡에 나오는 특수주법이요 | 지한수 | 2002.03.16 | 2095 |
1056 | 아포얀도 칠때... 5 | 캬슬 | 2001.06.30 | 2784 |
1055 | 다시한번 오른손에 관한 질문 부탁 드립니다(죄송죄송..^^*) | 기타살앙 | 2001.06.03 | 2485 |
1054 | ☞ 교재순서가 궁금해요 1 | 김진성 | 2001.06.12 | 4139 |
1053 | ☞ 자세의 원칙.. 2 | 으랏차차 | 2001.06.04 | 3450 |
1052 | 모두들 읽어 보세요.. 그리고 추천 해 주시고.. 백주나 선생님 특히 4 | 기타살앙 | 2001.06.02 | 2512 |
1051 | 이거는 간단히 형용할수 없는 얘기나까여 직접 보세요 3 | 기타살앙 | 2001.05.06 | 2300 |
1050 | [질의] 대성당치다가 손아플때... 11 | 크하하 | 2001.04.18 | 2590 |
1049 | 기타 배우고파... | 정은상 | 2001.03.30 | 2288 |
1048 | 주나선생님의 연주듣고 싶어요~ | 수 | 2000.10.25 | 2595 |
1047 | 아래글에 대한 개인적인 느낌.......절대 답변은 아닙니다. | 웅수 | 2000.08.19 | 2628 |
1046 | 주나 선생님~ | 말괄량이 | 2000.07.06 | 2696 |
1045 | 음반어디서 구하나요?? 5 | 변연수 | 2002.08.03 | 2674 |
1044 | 왼손에서 잡음이 아주 심합니다 1 | 생초보 | 2002.07.28 | 2699 |
1043 | [re] 이렇게 해 보세요.. 1 | 안티기타 | 2002.07.29 | 4252 |
1042 | 고민하다가 질문드려요 (개방현에 관해서) | myrain | 2002.07.24 | 2293 |
1041 | [re] 서정실님의 말씀에 약간 추가.. 2 | 안티기타 | 2002.07.25 | 2578 |
1040 | 도움(안?)되는 답변 1 | 서정실 | 2002.07.25 | 2527 |
1039 | 합주시 개방음 잡는 것에 관한 질문입니다. 1 | 사이버강자 | 2002.07.24 | 2482 |
1038 | [re] 합주시 개방음 잡는 것에 관한 질문입니다. | 지나가다가 | 2002.07.25 | 2461 |
1037 | 트레몰로 연습에 대해서요 1 | 한입밥 | 2002.07.21 | 2368 |
1036 | 트레몰로 연습 - Phillp Hii ( 중간까지만 번역했습니다) | 고정석 | 2002.07.22 | 3093 |
1035 | [re] 트레몰로 연습 - Phillp Hii ( 중간까지만 번역했습니다) | 변연수 | 2002.08.03 | 2549 |
» | [re] 트레몰로 연습에 대해서요 | 안티기타 | 2002.07.22 | 3791 |
1033 | 트레몰로에 대해 답변 부탁드립니다. 2 | 한입밥 | 2002.07.11 | 2686 |
1032 | [re] 트레몰로에 대해 답변 부탁드립니다. 2 | 기타쟁이 | 2002.07.14 | 2727 |
1031 | [re] 트레몰로에 대해 답변 부탁드립니다. 3 | 한입밥 | 2002.07.12 | 2239 |
1030 | Streets of London 질문이요~ 3 | 가슴끓는감동 | 2002.07.08 | 2620 |
1029 | 물 먹은 손톱에서... 3 | 차가운기타 | 2002.07.08 | 2615 |
1028 | 질문이요 1 | 피엔피 | 2002.07.03 | 2706 |
1027 | 도움 요청.. 10 | 유대원 | 2002.07.02 | 2494 |
1026 | 왼팔이 너무 아파요.. 3 | 윤아 | 2002.06.28 | 2963 |
1025 | 질문입니다. 1 | 무사시 | 2002.06.14 | 2381 |
1024 | 왼쪽 엄지 위치 7 | 날나 | 2002.06.07 | 2715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